사설

한달 만에 거리 두기 재강화, 지침 철저 준수로 위기 넘겨야

정부가 오는 6일부터 4주간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수도권 6인, 비수도권 8인으로 제한한다고 3일 발표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한 데다 오미크론 변이까지 발견돼 대규모 지역 확산 우려가 커지자 단계적 일상회복을 한 달여 만에 중단한 것이다. 지금은 일상회복보다 확산세를 꺾는 게 급선무라고 판단한 데 따른 불가피한 조치로 보인다. 방역의 둑이 무너지면 일상도 경기회복도 요원해진다는 위기의식 아래 방역 강화에 나서야 한다.

하지만 정부의 이번 조치로 확산세를 잡기 어렵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사적모임 인원을 축소했지만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이나 고위험 시설에 대한 집합금지가 없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정부가 주점·노래방·헬스장 등 일부 시설에 적용되던 방역패스를 식당·카페·학원·PC방·영화관 등 대다수 다중이용시설로 확대한 것도 마찬가지다. 패스 확인이 어려운 도소매업장이나 결혼·장례식장, 숙박시설, 종교시설 등은 예외로 남아 있어 방역에 구멍이 뚫릴 수 있다. 정부는 필요하면 지체 없이 추가 조치에 들어가야 한다.

신규 확진자는 5000명대로 들어서 꺾이지 않고 위중증 환자 수는 연일 최다치를 경신하고 있다.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포화 상태를 넘어 위험 수위에 이르렀다. 게다가 이날 국내 첫 오미크론 확진자인 목사 부부와 지인 등이 다닌 교회에서 오미크론 의심 확진자 4명이 추가로 발견되며 지역사회 확산을 예고했다. 방역당국은 추가 확진자가 증가하면 오미크론 변이 집단감염 첫 사례가 될 수 있다고 보고 해당 교회 신도 780명에 대해 감염 여부를 조사 중이다. 오미크론 집단감염은 또 다른 위기를 부른다. 정부가 추가 해외 유입을 막기 위해 이날부터 모든 입국자에 대해 10일간 격리조치를 하기로 한 것은 바람직하다.

지금 위기를 넘기려면 정부의 방역 강화 조치와 더불어 시민 협조가 절대 필요하다. 방역 없이는 일상도 경기회복도 없다. 연말모임을 자제하고 거리 두기와 마스크 쓰기, 손 씻기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오미크론 확진자 부부가 “방역 택시를 탔다”고 거짓말하는 바람에 800여명을 불필요한 감염 위험에 노출시킨 것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중환자 병상이 부족한 마당에 홍남기 부총리의 아들이 서울대병원에 특혜 입원했다는 소식도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지금은 공동체를 먼저 생각할 때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