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민주당의 586 용퇴·백의종군론 등 인적쇄신 주목한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586(50대·1980년대 학번·1960년대생) 그룹 용퇴론이 번지고 있다. 김종민 의원이 지난 23일 페이스북에 “586 용퇴론이 나온다. 집권해도 임명직 맡지 말자는 결의”라고 해 물꼬를 텄다. 24일에는 당 선대위 전략기획본부장인 강훈식 의원이 방송에 출연해 당내에 그런 흐름이 있다고 밝혔다. 지지율이 정체 중인 이재명 대선 후보를 위한 상황 반전책으로 제기된 것으로 보인다. 586은 대학생 시절 군사독재에 맞서 민주화운동을 주도했고, 정치를 개혁할 것이라는 기대 속에 정계에 대거 진출했다. 그러나 지금은 기득권의 상징처럼 여겨지고 있다. 이들이 퇴진해야 정치가 한 단계 발전한다는 목소리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여권 내 586그룹이 20년 넘게 활동하는 동안 정치 발전에 기여한 바가 없지 않다. 하지만 최근 인식은 부정적인 쪽으로 흐르고 있다. 당·정·청의 중심에 서 있으면서도 시대적 요청에 걸맞은 국정운영 능력을 갖추지 못했다는 평가가 많다. 도덕적 우위에 있지도 않으면서 상대를 적대시한다는 비판도 높다. 2030세대를 포함한 젊은 유권자 신뢰를 얻으려면 이들이 물러나야 한다는 지적은 설득력이 있다. 대선을 앞둔 민주당이나 이재명 후보로서도 586 퇴진론은 하나의 동력이 될 수 있다. 집권 후 내각에 586을 기용하지 않겠다는 선언은 ‘그들만의 인사’로 비판받은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를 시도할 수 있다. 문제는 실행이다. 586 쇄신론은 여권이 위기에 처할 때마다 불거졌지만 정작 실현된 적이 없다. 옥석을 가리지 않고 586 인사를 모두 퇴진시키는 발상도 비현실적이다. 586 정치인들은 자신들이 한국 사회 발전을 가로막는 고인물이 됐다는 비판 앞에 겸허해야 한다. 스스로 납득할 수 있는 조치로 기대에 부응할 필요가 있다.

이날 이재명 후보의 최측근 의원 그룹인 ‘7인회’가 “이재명 정부에서 일절 임명직을 맡지 않을 것임을 약속한다”며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최고권력자의 측근들이 권력을 남용한 전례를 생각하면 호소력 있는 조치이다. 7인회 좌장인 정성호 의원은 “국민들이 민주당을 어떻게 보는지 심각하게 생각하고 고뇌해야 한다. 처절하게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했다. 시민들이 정권교체론을 견지하는 데는 민주당의 독선과 독주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 민주당이 성찰해야 할 대목이다. 586 용퇴론과 7인회 백의종군 선언 등이 진정한 쇄신책이 되길 기대한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