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SH 김헌동 사장의 반값 아파트, 주택시장 변화 기폭제 되길

김헌동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이 서울 고덕강일·마곡·위례 지구에 ‘반값 아파트’(토지임대부 주택)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공공택지 위에 지은 건물만 분양해 집값을 50~60% 낮추고 월 20만원 정도 토지사용료를 내고 살 수 있는 주택을 내놓겠다고 한 것이다. 김 사장은 건설업체에 평당 500만~550만원 정도 지급하는 건축비도 인상하겠다고 했다. 그 대신 아파트 자재 내역을 공개하고, 중소기업 제품을 쓰도록 한 싱크대·마감재 등의 품질 개선도 모색하겠다고 했다. 강남엔 5억원, 서울 평균 3억원대의 고품질 반값 아파트를 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 사장은 지난해 12월부터 고덕강일·송파오금·구로항동 지구에서 해온 분양원가 공개를 3월엔 강남에서도 시작하겠다는 구상도 내놓았다. 지금까지 세 지구에서 토지·건물분을 합쳐 공개한 분양원가는 평당 1150만원이고, 매출액의 35%가 SH의 이윤이었다. 시민이 아파트 분양원가와 건축비를 비교해볼 수 있도록 공공주택이 선도하겠다는 뜻이다. 주택시장의 투명성을 높이고, 지방공기업의 사업 중심도 택지 개발에서 공공주택 공급·관리로 옮기는 진일보한 시도일 수 있다.

토지임대부 아파트는 2007년 경기 군포시에서 등장했다. 주변 시세의 90%로 공급되고 재산권 행사가 제약돼 첫 분양은 실패했다. 그러나 2012년 서울 우면·세곡지구에 나온 보금자리주택은 분양가 2억원 아파트(전용면적 84㎡) 값이 6~7배 뛰어 ‘로또’ 논란이 일었고, 2020년에 향후 토지임대부 주택은 물가상승률·정기예금 이자율을 붙여 LH에만 되팔 수 있도록 건축법을 고쳤다. 10년간 전매도 금지되는 반값 아파트는 집의 개념을 소유(분양)에서 거주(임대)로 확장한 것이다. 지속적으로 공급할 공공택지를 확보하고, 일정한 자산 형성·수익도 도울 수 있는 공급 모델을 만드는 게 성패의 관건일 수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공급가격 기준을 감정가에서 조성원가로 바꾼 반값 아파트를 용산공원·택지지구 역세권 등에 공급하고, 토지임대·이익공유·장기임대형 등을 선택할 수 있게 하겠다고 공약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시세의 50~70%로 살 수 있는 ‘청년원가주택’과 ‘역세권 첫집주택’ 구상을 선보였다. 반값 아파트는 좋은 입지에 저가·고품질로 지어야 한다. SH의 실험이 주택시장 변화를 이끄는 기폭제가 되길 기대한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