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신규 확진 2만명대, 재택치료자 관리 역량 강화 시급하다

설날인 지난 1일(2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만명을 넘어 2만270명을 기록했다. 연휴 기간이어서 검사 건수가 감소했는데도 확진자가 늘어난 것을 감안하면, 연휴가 끝난 이후엔 감염 폭증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크다. 3일부터는 코로나19 진단·검사 체계도 크게 바뀐다. 선별진료소가 아닌 동네 병·의원에서도 코로나19 검사·치료가 가능해진다. 반면 누구나 받을 수 있던 PCR 검사는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만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 추세에 맞춘 시스템 전환은 불가피하나, 혼선이 빚어지지 않도록 정부는 신속하고 치밀하게 대응해야 한다.

확진자 급증에 따라 가장 시급해진 현안은 재택치료자 관리다. 전파력이 강한 반면 중증화율이 낮은 오미크론 특성상 신규 환자 대부분이 재택치료자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2일 0시 기준 8만9420명으로 집계된 재택치료 환자는 이번주 안에 1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관리의료기관 확충에 비해 환자 증가 속도가 가파르다는 데 있다. 현재 재택치료 관리에 참여 중인 의료기관은 439곳으로, 최대 관리인원 10만6000명의 84% 수준까지 채워진 상태다. 사실상 턱밑까지 차오른 셈이다. 정부는 의료 부담을 덜기 위해 고위험군은 24시간 관리가 가능한 의료기관에서 맡고, 저위험군은 동네 병·의원에서 전담하는 식으로 나눈다는 방침이다. 유선 모니터링 횟수도 일일 2~3회에서 1~2회로 줄이고, 의사 1인당 재택치료자 숫자를 100명에서 150명으로 늘린다고 한다. 상황은 이해하지만, 사각지대가 생겨선 안 된다. 당장 보건소의 경우 업무량 급증으로 재택치료에 필수적인 체온계와 산소포화도 측정기 등을 제때 전달하지 못하는 사례가 적잖다니 걱정이다.

집단감염 방지에도 철저해야 한다. 2020년 말부터 2021년 초까지 10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왔던 서울동부구치소에서 또다시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법무부는 서울동부구치소에서 최근 확진된 수용자가 128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과거의 악몽이 재연되는 일이 없도록 추가 확산 방지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오미크론이 확고한 우세종으로 자리 잡으면서, 확진자가 하루 10만명 이상까지 이를 수 있다고 내다본다. 정부는 재택치료자 관리 역량 강화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시민은 백신 추가 접종 등으로 오미크론 파고에 대응해야 한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