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요동치는 가상통화 시장, 금융시스템 영향 대비해야

국산 코인 테라·루나 폭락사태가 세계 가상통화 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3대 스테이블 코인(법정화폐 연동 가상통화)으로 꼽히던 테라는 13일 고점 대비 70% 추락했다. 테라의 버팀목 역할인 가상통화 ‘루나’는 99.97% 폭락하며 증발했다. 이 같은 악재에 전체 가상통화 시장에서 비트코인, 이더리움에 이어 시가총액 3위인 스테이블 코인 ‘테더’도 휘청였다. 안정적이라던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면서 가상통화 버블이 붕괴될 수 있단 분석도 나온다.

작게 보면 이번 폭락은 알고리즘의 문제다. ‘1달러-1테라’ 유지에 실물 달러가 아닌 루나를 이용했는데, 투자를 유치하려 연 20%의 높은 금리를 지급해 ‘폰지 사기’ 혐의를 받아왔다. 활황일 때는 유지 가능하지만 불황일 경우 뱅크런(대규모 인출사태)을 부르는 구조다. 거시적으로는 시장 유동성 파티가 끝난 영향이다. 41년 만의 인플레이션에 놀란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빅스텝’ 기준금리 인상 및 양적축소에 나서면서 주식·가상통화 등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급랭하고 있다. 미 금융당국 규제가 본격화하면 시장은 더 얼어붙을 수 있다.

이번 폭락으로 인해 “1800만원 투자해 1만원 남았다” “10억 투자해 9억 날렸다”는 20~30대 호소가 온라인 공간에서 잇따르고 있다. 코인을 발행한 테라폼랩스의 권도형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소송 및 형사고발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지만, 피해 회복이나 구제까지는 긴 시간이 걸리는 게 불가피하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폴 크루그먼이 지적한 것처럼 암호화폐 투자 위험이 금융에 취약한 이들에게 불평등하게 가중되고 있지 않는지 생각해볼 일이다. 금융당국은 위험한 금융상품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할 책무가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또한 이번 파장이 55조원 규모인 국내 가상통화 시장에 미칠 영향을 꼼꼼하게 살피고, 만에 하나 금융시스템을 교란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해야 할 것이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