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윤 대통령과 여당 의원들의 5·18 참석, 국민 화합 출발 돼야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 열리는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윤 대통령과 장관 및 대통령실 수석들, 국민의힘 의원 전원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한다. 윤 대통령이 가급적 정부·여당이 대거 동참하면 좋겠다고 독려한 결과이다. 과거 보수정당의 행태와 비교하면 의미 있는 변화라고 본다. 그간 국민의힘 계열 보수정당은 5·18민주화운동 진상 규명에 비협조적이었고, 일부 의원들은 폭동설이나 북한군 개입설 등 5·18정신을 훼손하는 가짜뉴스를 퍼뜨리기도 했다. 이런 흑역사를 뒤로한 채 대통령과 국민의힘 의원들이 5·18 기념식에 참석해 민주화 영령들의 희생을 기리기로 한 것은 평가할 만하다.

특히 윤 대통령 등 정부·여당 참석자들이 기립해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기로 한 데 주목한다. ‘님을 위한 행진곡’은 광주를 넘어 한국 민주화운동의 역사이자 문화유산이지만, 과거 보수정권은 이 곡에 이념적 잣대를 들이대며 홀대했다. 이명박 정부 때 공식 식순에서 제외되고, 박근혜 정부 때는 참석자들의 제창이 아닌 합창단의 합창 형태로 불렸다. 보수정권의 이런 행태가 광주정신을 훼손하는 것이라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 그런 면에서 윤석열 정부가 문재인 정부에 이어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기로 한 것은 긍정적 변화다. 윤 대통령은 “국민의힘 국회의원들의 5·18 기념식 참석은 이번 한 번뿐이 아니라 당이 존속하는 한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약속이 지켜지길 바란다. 일각에서는 여권의 대대적 5·18 기념식 참석이 다음달 1일 지방선거와 초대 내각 인선에서의 ‘호남 홀대론’ 등을 의식한 정치적 행보라고 본다. 이 같은 의심을 떨쳐내기 위해서라도, 여권은 매년 5·18 기념식에 성의 있게 참석하는 등 진정성을 보여야 할 것이다.

윤 대통령이 기념사에서 5·18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겠다는 메시지를 낼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윤 대통령이 관련 발언을 한다면 국회는 특위 구성 등 후속 작업에 나서야 한다. 5·18은 한국 민주주의의 초석이며, 동아시아 국가들의 민주화운동에도 영향을 미친 자랑스러운 역사다. 5·18 기록물은 2011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도 등재됐다.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는 일은 미룰 수 없는 과제다. 이번 기념식이 진정한 국민 화합의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