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여야는 당리당략 접고 당장 국회 정상화하라

국회 원구성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합의 불발 시 4일 오후 국회의장을 단독 선출하겠다고 더불어민주당이 예고한 가운데, 권성동 국민의힘·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오후 만났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권 원내대표는 “허심탄회하게 각 당 입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고 했다. 다만 양당은 이날 밤 원내대표와 원내수석부대표가 참여하는 ‘2+2’ 회동을 다시 열었으며, 4일 오전까지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경제위기가 심각한 상황에서 국정운영의 한 축인 국회가 한 달 넘게 개점휴업 상태인 것은 국민에 대한 직무유기다. 여야는 이 점을 명심하고, 조속한 국회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동안 여야는 ‘갈 데까지 가보자’는 힘겨루기로 일관했다. 권 원내대표는 국회 상황을 내버려둔 채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필리핀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했고, 민주당은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국회의장을 단독으로 뽑겠다고 최후통첩을 했다. 두 원내대표는 추가경정예산안을 처리했던 지난 5월29일 이후 이날 처음 만났는데, 이 자체가 여야가 협상을 도외시했음을 보여주는 증좌이다. 하지만 경중을 따진다면 국민의힘 잘못이 더 크다. 민주당은 협상의 걸림돌인 법사위원장 자리를 넘기겠다고 했지만, 국민의힘은 사법개혁특위 정상화와 ‘검찰 수사권 축소’ 관련 소 취하 등 민주당 요구에 대해 ‘수용 불가’로 맞섰다. 협상에 응하지 않으면 국회를 단독으로 열겠다는 민주당 주장에는 ‘개원 쿠데타’라 비판하며 시간을 끌었다. 이 와중에 이준석 대표와 윤핵관들은 권력 투쟁을 계속하고 있으니, 국정운영에 무한책임을 진 집권여당 자격이 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나라 안팎이 어렵다. 물가는 하루가 다르게 치솟고, 에너지와 식량 위기는 가시화했다. 초대형 경제 복합위기인 ‘퍼펙트스톰’이 다가온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미·중 대립은 격화하고 북한의 무력도발 등 안보 위협도 심상치 않다. 유류세 인하 법안, 화물 안전운임제 일몰조항 폐지 법안 등 민생과 직결된 법안들이 국회에 쌓여가고 있다. 여야는 더 이상 시간을 끌어서는 안 된다. 정치권이 국가위기 극복의 주체가 되어야지 장애물이 되어서는 안 될 일이다. 특히 국민의힘의 각성을 촉구한다. 여소야대 정국에서 협치는 선택이 아니라,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