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집권 석 달 만에 비대위 체제, 국민의힘은 각성해야

국민의힘이 9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했다. 전국위원회를 열어 당대표 직무대행이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도록 당헌 개정안을 통과시키고, 의원총회에선 권성동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5선의 주호영 의원을 비대위원장으로 지명해 추인받았다. 이후 전국위에서 주 비대위원장 임명안을 의결하면서 집권 석 달 만에 여당이 비대위 체제로 바뀌는 사상 초유 사태를 맞게 됐다. 여당 대표가 성 비위 의혹으로 당원권 정지를 받은 것으로도 모자라, 집권 초반에 비대위 체제 돌입이라는 부끄러운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왜 사태가 여기까지 이르렀는지 깊이 성찰하고 국민 앞에 고개 숙여 사과해야 마땅하다.

국민의힘은 며칠 전 상임전국위원회가 비대위 전환을 추인하며 그 근거로 ‘비상상황’을 든 것처럼, 당 안팎으로 ‘비상한 위기’에 처해 있다. 민생을 보듬어야 할 여당이 경제·안보·방역 위기는 아랑곳하지 않은 채 당내 권력다툼에만 몰두했다. 소위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들이 권력투쟁을 주도하면서 이준석 대표 측과 사사건건 갈등을 빚었다. 이 대표가 당원권 정지를 당했는데, 대안으로 들어선 권 직무대행 체제마저 “내부 총질” 문자메시지로 허물어졌다. 비대위 카드까지 등장하면서 이 대표 체제를 무너뜨리기 위해 꼼수를 쓰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자동 해임된 이 대표는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하겠다고 밝혀 여진도 남았다.

‘주호영 비대위’는 집권당의 역할을 다시 새기는 데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여당의 집안싸움은 내홍으로만 그치지 않고, 그 피해가 고스란히 국민의 삶에 전가된다. 비대위는 ‘윤핵관’ 논란이 재연되지 않도록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인사 참사, 대통령실 사적 채용,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 등 대통령실·정부의 과오에 대해선 분명히 제동을 걸어야 한다. 지금까지처럼 거수기 여당 노릇만 한다면, 당은 물론이려니와 윤 대통령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지금 당·정·대의 중심축이 모두 흔들리고 있다. 그 결과는 민심 이반이다. 지난 5일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24%까지 떨어졌다.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임명 직후 “우리가 넘어진 이유는 초심을 잃고 신뢰의 위기에 직면했기 때문”이라며 “당은 정부가 민심과 괴리되는 정책이나 조치를 할 때 이를 과감히 시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다짐대로 하면 된다. 주호영 비대위가 당의 혼란을 수습하고 윤석열 정부를 유능한 정부로 견인하는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