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이준석의 윤 대통령 작심 비판, 100일 맞는 집권당의 민낯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윤석열 대통령을 작심하고 비판했다. 지난 대선에서 ‘양의 머리를 흔들며 개고기를 팔았다’고 윤 대통령을 직격했고, 6인의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실명으로 “호가호위한다”고 몰아세웠다. 당원권 6개월 정지 징계를 받은 지 36일 만에, 그의 ‘자동해임’을 뜻하는 당 비상대책위 결정 나흘 만에 자청한 기자회견에서다. 오는 17일 출범 100일을 맞는 집권세력의 민낯이 그대로 표출된 1시간이었다.

회견은 권력암투의 폭로장이었다. 이 대표는 “대선 내내 (여럿이 모인 자리에서) 저에 대해 ‘이 XX 저 XX’ 하는 사람을 대통령 만들기 위해 당대표로서 열심히 뛰어야 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원내대표에게 보낸 ‘내부 총질하는 당대표’ 문자 파문을 “대통령의 지도력 위기”라고 규정했고, 대통령실이 공식 부인한 윤 대통령과의 ‘6월 독대’ 내용도 공개했다. 이 대표는 당 비대위 전환에 대해 의도는 ‘반민주적’이고 행태는 ‘집단린치’라고 반박했다. 윤핵관을 향해선 “대통령과 자신을 이간질해왔다”며 총선 험지 출마를 요구했다. 내내 앙앙불락해온 ‘윤석열·윤핵관 대 이준석’ 관계가 정치적 파국에 직면했음을 속속들이 드러낸 날이다.

이 대표는 위기에 처한 윤석열 정부의 반전은 국정기조를 바꾸고 문제 인사들을 배제해야 가능하다고 봤다. 향후 온·오프 공간에서 당원들을 계속 만나며 당 혁신 방안을 숙고한 책도 내겠다고 했다. ‘비윤석열 수장’의 길을 가겠다고 공언한 셈이다. 독설이 쏟아진 회견에 윤 대통령과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침묵으로 답하고, 이 대표도 그들을 만날 뜻이 없다고 했다. 이대로면, 여권 내홍은 전면적이고 길어질 수밖에 없다.

이 대표는 회견 중 청년·호남을 거론하다 눈물을 흘렸다. 분노의 의미라고 했지만, 그간 젠더·세대를 갈라쳐 상처 주고 성비위 의혹으로 수사받는 그의 눈물에 감동은 없다. 대통령 취임 100일째인 17일 이 대표가 낸 ‘비대위 무효’ 가처분 소송 심문이 열린다. 승자도 패자도 내상을 피할 수 없다. 당·정·대의 내홍은 7년 전 ‘증세 없는 복지’와 ‘정부의 시행령 독주’로 촉발된 박근혜·유승민 갈등과는 결이 다른, 저열한 권력다툼 성격이 짙다. 여권은 민생·코로나19·안보 위기가 중첩된 이때 ‘권력 막장드라마’에 쌓이는 국민의 울화를 무겁게 직시하기 바란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