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용산구청장·서장, 당직관이 보여준 공직 기강의 민낯

이태원 참사 현장을 가장 먼저 파악하고 신속한 조치를 취해야 할 용산구청장과 용산경찰서장이 제자리를 지키지 않고 초동 대응을 소홀히 한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경찰청 112종합상황실의 책임자도 자리를 비웠다. 대통령실·행정안전부·경찰청 등의 국가 재난 지휘 체계의 상층부가 완전히 무너진 데 이어 일선 현장의 당국자들의 부실 대응도 확인된 것이다. 정부 컨트롤타워부터 일선에 이르기까지 지휘 선상에 있는 책임자 중 누구 하나 제 역할을 한 사람이 없었다는 사실이 개탄스럽다. 철저히 진상을 밝혀 책임을 가려야 한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지난달 29일 참사 발생 2시간 전 현장 부근을 지나고도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압사 위험을 알리는 첫 112신고가 접수된 지 1시간여 지난 오후 8시 무렵이었다. 박 청장은 자신의 고향이자 용산구 자매도시인 경남 의령군 축제에 참석했다 상경한 직후 귀갓길에 현장 부근을 지났는데 위험을 감지하고도 구청·경찰 측에 연락하지 않았다. 귀가 후 용산구 국회의원인 권영세 통일부 장관 등이 있는 텔레그램 대화방에 “인파가 많이 모이는데 걱정이 된다”는 메시지를 올렸을 뿐이다. 참으로 안일하고 무책임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

대기발령 조치된 이임재 전 용산서장은 당일 오후 9시30분쯤 상황이 위급하다는 보고를 받고도 1시간35분이 지난 11시5분에야 현장에 도착했다. 이태원에서 1.8㎞ 떨어진 삼각지에 있었는데 1시간35분이나 걸린 점이 의문이다. 참사 발생 후 50분이 지난 뒤에야 도착했으니 현장 지휘를 제대로 할 수가 없었다. 게다가 경찰 상황일지는 그가 오후 10시17~20분쯤 도착한 것으로 기록됐는데,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 당일 서울경찰청 112상황실 당직 책임자였던 류미진 총경도 자리를 비운 채 자신의 사무실에 있다가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 류 총경은 참사 발생 후 1시간24분 만에야 상황실로 복귀하는 ‘업무 태만’을 저질렀다. 공직자로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살펴야 할 공직자들이 직무를 태만히 하며 우왕좌왕하는 사이 참사 현장에서는 수많은 시민이 자발적으로 나서 인명 구조활동을 펼쳤다.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겠다며 공직에 나선 이들이 뼈저리게 반성해야 할 대목이다. 국가 재난 대응 체계의 부실을 바로잡는 것과 더불어 공직자들의 처신을 바로 세우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