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스 전 주한 미대사 ‘제1회 백범상’ 수상

이진주 기자

“김구 정신 확산되도록 노력을”

캐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 미국대사가 23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1회 백범상 시상식에서 수상한 뒤 소감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캐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 미국대사가 23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1회 백범상 시상식에서 수상한 뒤 소감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회와 백범김구기념관은 23일 오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제1회 백범상 시상식을 열고 주한 미국대사를 지낸 캐슬린 스티븐스 한미경제연구소(KEI) 소장에게 백범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스티븐스 전 대사는 2007년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담당 수석부차관보 재직 시절 김구 선생에 관해 알게 된 후 선생의 삶과 민주주의에 대한 갈망을 미국 사회에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사업회는 설명했다.

그는 김구 선생의 자서전 <백범일지>를 미국인의 시각으로 민주주의 관점에서 높이 평가했고, 임기를 마치고 귀국한 후에도 각종 세미나와 인터뷰로 선생의 사상을 널리 알렸다.

스티븐스 전 대사는 수상 후 김구 휘호를 한국어와 영어로 연이어 말하며 “김구 선생이 말씀하신 한·미의 친선 프렌드십, 평등 이퀄리티, 호조 코퍼레이션이 어떻게 발전했고 그의 비전이 어떻게 달성됐는지 우리는 생각해야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한·미관계에 관한 김구 선생의 비전이 한국과 해외에 확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티븐스 전 대사는 김구 선생의 비전이 해외에 더 확산할 수 있도록 상금을 미네소타주에 있는 콘코디아랭귀지빌리지의 한국어마을 ‘숲속의 호수’에 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스티븐스 전 대사와 공동으로 경찰청도 백범상을 수상했다. 경찰청은 임시정부 초대 경무국장을 지낸 김구 선생을 대한민국 경찰의 뿌리로 받들어 제1호 민주경찰로 공포하고 각종 행사를 통해 ‘백범 정신’과 선생의 업적을 널리 알린 공을 인정받았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