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스카이(SKY)' 대학 출신 20대 여성은 왜 도배사가 됐을까

문주영 기자
청년도배사 배윤슬씨가 지난 10일 경기 남양주의 한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도배 작업을 하다가 잠시 일을 쉬고 있다.  ⓒ배윤슬

청년도배사 배윤슬씨가 지난 10일 경기 남양주의 한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도배 작업을 하다가 잠시 일을 쉬고 있다. ⓒ배윤슬

자그마한 체구의 한 여성이 있다. 그는 통이 넓은 작업복과 안전화를 착용하고 매일 새벽 5시 집을 나서 경기 신도시의 한 아파트 건설 현장으로 출근한다. 오늘도 새로운 벽 앞에 서서 벽지를 붙이는 그는 놀랍게도 20대 여성이다. 그것도 소위 ‘스카이’로 불리는 명문대 출신이다. 한때 사회복지사였던 그는 도대체 왜 도배사가 됐을까.

청년도배사의 삶을 2년째 살아가는 그는 올해 28살의 배윤슬씨다. 그는 최근 전화인터뷰에서 “졸업 후 사회복지사로 일했지만 업무가 내 이상과 달랐고, 조직문화의 불합리성을 느껴 기술직을 찾아보게 됐다”며 “비록 도배일이 사회적으로 아직 크게 인정받지 못하지만 이 일을 시작한 후 하루하루가 즐겁다”고 말했다.

이화외고와 연세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한 그가 일명 노가다로 불리는 도배사로 ‘전향’한 데는 불투명한 미래보다는 현재를 중시하는 MZ세대의 특성이 잘 드러난다. 배씨는 “솔직히 도배 일은 도전이었다기보다는 퇴사를 위한 도피처로 선택했던 일”이라며 “그런데 생각보다 일이 잘 맞았고 무엇보다 투자한 만큼 실력이 늘어 일터에서 내 가치를 인정받는 게 좋았다”고 밝혔다.

“고교 시절 꿈이 사회복지사여서 대학도 관련 학과로 갔고, 첫 직장도 노인복지관이었어요. 일 자체는 재밌었지만 폐쇄된 조직문화가 영 익숙하지가 않았어요. 새로운 일을 시도하려고 하면 ‘그냥 하던 거 열심히 하라’고 하고, ‘너 없이도 이 일 할 사람 많다’는 말도 많이 들었어요. 그러다보니 조직 안에서 제 존재가치를 찾기가 힘들었죠.”

다행히도 부모님은 딸의 선택을 지켜볼 뿐 큰 반대는 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당시 퇴사 이유와 향후 계획 등을 담은 퇴사계획서를 작성해 부모님께 드렸더니 제가 그냥 하는 소리가 아니구나라고 느끼셨던 것 같다”며 “이후 도배 학원에서 일을 익힌 뒤 곧바로 건설현장에 투입됐다”고 말했다.

도배사로서 초보 딱지는 뗐지만 기술자라고 불리기엔 갈 길이 멀다는 그는 현재 도배 소장·반장·팀원 등 총 5명으로 이뤄진 팀에서 일당을 받으며 일한다. 가정집 일보다는 벌이가 적지만 건설사를 통해 안정적으로 일감을 제공받고 소비자 응대를 직접 하지 않는 것 등은 장점이다.

그러나 힘든 일도 적지 않다. 하루 종일 움직여야 해 일을 시작한지 2개월 만에 7㎏가 빠졌고, 온 몸은 성한 곳이 없다. 오전 7시부터 오후 5시까지 꼬박 주 6일 근무라 친구들 만날 시간도 없다. 그럼에도 그는 “도배 일은 노력한 만큼 성장하는 것이 보이고 회식이나 모임 등 다른 사회생활의 비중은 적어서 만족스럽다”며 “또 혼자 하는 작업이다 보니 스스로를 돌아보며 남과 비교하지 않고 나의 과거와 현재의 나를 돌아볼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배씨는 도배 일을 처음 시작했을 때 무덤덤한 반응을 보였던 친구들까지 요즘엔 자신을 응원해준다고 밝혔다. 그는 “친구들의 경우 부모님이 권해서, 또는 당시 얼떨결에 특정 회사 채용이 나오니 시험봐서 현재 직장에 들어간 경우가 많다”며 “그러다보니 적성에 잘 맞지 않는 것 같고 그런 상황에서 기술직으로 전향한 나를 통해 자신들의 직장과 미래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귀한 딸이 험한 일을 할수 있을까 걱정이 많았던 배씨 부모님들도 이제는 그의 선택을 믿고 지지해주고 있다. 배씨는 “얼마전 새로 이사간 집 도배를 직접 했더니 부모님들이 기뻐하시더라”며 “지인들에게 입소문도 내주시고, 밖에서 들은 도배 관련 이야기들을 전해주시며 조언해주신다”고 말했다.

배씨는 도배사로서의 경험을 담아 <청년 도배사 이야기: 까마득한 벽 앞에서 버티며 성장한 시간들>(궁리출판)이라는 책으로 최근 출간했다.

“가끔 잘 모르는 사람들이 ‘젊고 똑똑한 아가씨가 왜 이런 일을 하느냐’고 말하는데 남들의 평가와 시선은 한순간이잖아요. 그러니 내가 좋아하고 발전할 수 있는 일을 하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몸쓰는 일에 대한 사회적 시선이 좋지 않지만 몸으로 터득한 기술도 가치있고, 어떤 부분에선 경쟁력이 있음을 다른 청년들도 생각해봤으면 해서 책을 내게 됐어요”

향후 계획을 묻자 그는 “단기적으론 1~2년 내 소장님으로부터 독립해 아파트 한 동을 책임지고 맡고 싶다”며 “또 내 팀원을 뽑아 가르치는 것도 도전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평소 여행과 집꾸미기에 관심이 많았는데 두 분야를 접목해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해는 것이 장기적인 꿈”이라고 밝혔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