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과 함께 머리카락 기부한 경찰 “딸 또래 소아암 어린이들 돕고 싶었죠”

백경열 기자

대구 성서경찰서 장혜영 경사, 2017년 이어 두번째…일곱 살 딸도 동참

장혜영 경사가 2017년 10월 처음으로 머리카락을 기부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장 경사 제공

장혜영 경사가 2017년 10월 처음으로 머리카락을 기부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장 경사 제공

“딸 또래의 어린 아이들이 아픈 모습을 보고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게 됐어요.”

대구 성서경찰서 소속 죽전파출소에서 일하는 장혜영 경사(42)는 자신의 머리카락을 기부하게 된 계기를 이렇게 말했다. 그는 우연히 방송을 통해 소아암을 앓는 아이들이 치료 과정에서 머리카락을 모두 잘라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건강한 사람의 모발로 가발을 만들어 아이들을 돕게 된다는 말에 장 경사는 2017년 길게 기른 머리카락을 잘라 기꺼이 기부했다. 머리카락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 파마나 염색도 하지 않았다는 그는 지난 13일 백혈병소아암협회 등에 두 번째 모발 기부를 했다. 올해는 일곱살짜리 그의 딸도 엄마를 따라 6년간 기른 머리카락을 또래의 아픈 아이들을 위해 잘랐다.

올해 14년차인 장 경사는 경찰관이 된 이후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손길을 내미는 데 적극적이다. “어느 곳에 있든 필요한 사람이 되자”는 그의 삶의 목표에 따라서다.

대구대 경찰행정학과 1기 출신인 장 경사는 2003년 졸업하자마자 육군 학사장교에 지원했다. 그는 전국에서 5명을 뽑는 헌병 장교 중 1명이 됐다. 이후 장 경사는 3년의 의무복무 기간 동안 소대장과 참모직을 마치고 중위로 제대했다.

장 경사는 “어릴 때부터 주위에서 ‘체육대학을 나왔냐’는 말을 들을 정도로 체력이 좋았고, 제복을 입는 일이 멋져 보여서 자연스럽게 경찰과 군인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면서 “고등학교 때 육군사관학교를 지원했다가 떨어졌는데, 그때의 아쉬움을 대학 졸업 후 달랠 수 있었다”고 웃었다.

제대 후에는 2년간의 준비를 거쳐 2008년 경찰관이 됐다. 전공과 적성에 꼭 맞는 직업을 택한 것이다. 장 경사는 2008년 국제구호기구를 통해 해외 아동과 결연을 맺어 올해로 13년째 후원하고 있다. 또한 그는 헌혈을 71차례나 했고, 사후 장기기증도 약속한 상태다.

장 경사는 “앞으로도 머리카락 기부 등을 이어갈 생각”이라며 “맡은 경찰 업무에 충실하면서 타인을 도울 수 있는 삶을 살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