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홍근 베이징 동계올림픽 한국 선수단장 “메달 숫자보다 과정에 충실하는 ‘투혼’이 대한민국의 모습”

김하진 기자

평생 일군 치킨 사업 넘어 빙상연맹 회장으로, 대표팀 인솔자로

“하계 올림픽서 김연경 등이 보여준 값진 감동과 울림 또 한 번”

비인기 종목 꾸준한 투자…동기 부여 위해 메달 포상금 ‘두 배’

윤홍근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대한민국 선수단장(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이 24일 서울 문정동 제너시스BBQ 사옥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하며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임하는 각오를 밝히고 있다.   정지윤 선임기자

윤홍근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대한민국 선수단장(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이 24일 서울 문정동 제너시스BBQ 사옥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하며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임하는 각오를 밝히고 있다. 정지윤 선임기자

윤홍근 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67)은 최근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2월4일부터 열리는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한국 선수단장에 선임된 뒤 태극전사를 격려하느라 바쁘다.

24일 서울 송파구 제너시스BBQ 그룹 본사 회장실에서 만난 윤홍근 단장은 “내일(25일)도 선수단 출정식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일평생 치킨 사업에 전념했고 빙상연맹 회장을 맡기 전까지는 제너시스BBQ 회장으로서의 삶을 살고 있던 윤 단장의 머릿속에는 이제 올림픽에 대한 생각만 가득하다.

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날아든 낭보 덕분에 윤 단장의 표정은 밝았다. 피겨 남자 싱글 간판 차준환이 23일 끝난 4대륙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을 차지했고 여자 싱글에서는 김예림이 동메달을 획득했다. 윤 단장은 “지금까지 쇼트트랙에서만 금메달이 기대되는 상황이었는데 피겨도 여세를 몰아서 좀 더 노력을 기울여볼 수 있지 않을까. ‘해보자, 파이팅’이라는 마음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했다.

당초 대한체육회는 이번 올림픽에서 금메달 1~2개, 종합순위 15위를 목표로 내세웠다. 그러나 선수단의 의지는 더 굳건했다. 지난 5일 진천국가대표선수촌에서 열린 G-30 미디어데이에서 “신경쓰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며 더 높은 곳을 바라봤다. 그날의 기억을 떠올린 윤 단장은 “전체적으로 여건이 안 좋아서 그런 목표를 예상했는데 선수들의 불굴의 투지와 집념이 보였다. 역시 우리 대한민국의 투혼을 가진 선수들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4년간 흘린 피와 땀의 결실은 메달의 색깔로 평가받곤 한다. 하지만 윤 단장은 결과 못지않게 과정을 더 중시할 생각이다. 그는 “메달을 따는 것도 중요하지만 선수들에게 ‘과정에서 최선을 다해달라. 최선의 노력을 다했으면 결과에 대해서 겸허하게 받아들이자’라고 하고 있다. 정말 좋은 결과가 나오면 자화자찬하고, 국민들에게 용기를 줄 수 있다. 설사 못 미친다고 해도 과정에 충실하자고 당부하고 싶다”고 말했다.

지난해 여름, 전 세계 스포츠팬들을 뜨겁게 만들었던 도쿄 하계올림픽을 예로 들었다. 윤 단장은 “여자 배구는 첫 경기부터 끝까지 김연경 선수와 젊은 선수들이 어우러져 투혼을 보였다. 그게 바로 우리 대한민국의 모습일 것”이라며 “메달을 따지 못했더라도 더 값진 감동과 가슴을 울리는 떨림을 전달해줬다. 그때만 생각하면 가슴이 뭉클하고 눈시울이 뜨거워진다”고 했다.

올림픽이 끝난 후 BBQ는 김연경, 김희진 등을 모델로 발탁하며 여자 배구의 관심을 이어갔다. 윤 단장은 이번 베이징 올림픽에서도 ‘제2의 김연경’의 탄생을 바란다. 그는 “이번에도 우리 선수들이 해줬으면 좋겠다. 과정에서 감동의 스토리가 나온다”며 “만약 그런 감동을 주는 선수가 있다면 광고 모델 발탁도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선수들에게 동기부여를 주기 위해 포상금의 규모도 키웠다. 윤 단장은 “과거보다는 2배 이상의 포상금을 걸었다”며 “선수들이 포상금 때문에 잘하려고 하는 건 아니겠지만 이렇게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라는 것을 알면 좋을 것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부담을 많이 덜어주려고 한다”고 말했다.

윤 단장은 이번 올림픽을 통해서 코로나19로 시름에 잠긴 대한민국에 힘을 주고 싶다고 했다. 윤 단장은 “스포츠가 어렵고 힘들 때 용기를 심어주는 역할을 하지 않나. 새로운 희망을 불어넣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각종 구설로 2년 넘게 관리 단체에 지정되는 등 존폐 기로에 몰렸던 빙상연맹을 맡게 된 것도 이런 사명감 때문이었다. 윤 단장은 2005년에도 서울스쿼시연맹 회장에 선임돼 국내 첫 스쿼시 실업팀을 창단하는 등 비인기 종목을 살리려 애를 써왔다. 빙상연맹 회장직 제의를 받고 오랜 고민을 했던 윤 단장은 “평창 다음에 열리는 올림픽이라는 것과 코로나19로 인해 힘들어지는 일상 속에서 빙상연맹을 되살리는 것도 기업인으로서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했다. 어떤 단체보다도 더 활동적이고 더 좋은 환경을 선수들에게 만들어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