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文 정부, 주사파 사고 벗어나길···대구 내주면 당 문 닫아야”

허남설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22일 문재인 정부를 ‘좌파 국가사회주의’로 규정하면서 “철 지난 좌파 사회주의와 주사파식 사고에서 하루속히 벗어나기를 진심으로 촉구한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이날 당사에서 한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 국가가 아닌 정체를 알 수 없는 불안한 체제로 변해 가고 있다는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면서 ‘위기의 안보’ ‘역주행 경제’ ‘급격한 인구 감소’ 등을 한국 사회 3대 불안으로 지적했다.

홍 대표는 “지금 문재인 정권의 안보정책은 한마디로 ‘폭풍 속의 촛불안보’”라며 “청와대와 정부를 장악한 주사파 세력은 우리와 함께 자유민주주의를 지켜온 미국을 등지고 북한 김정은의 손에 나라와 국민의 운명을 맡기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 정권의 무상복지가 정말 공짜라고 믿으시냐”면서 “땀 흘려 일한 국민들의 지갑에서 세금을 훔쳐 쓰는‘도둑복지’이며, 빚을 내서 다음 세대에게 세금폭탄을 떠넘기는‘외상복지’”라고 했다. 홍 대표는 “우리보다 인구 감소를 먼저 겪은 일본은 인구 1억을 지키자는 의미의 ‘1억 총활약 담당상’을 만들었다”며 “우리의 저출산고령화 속도가 일본보다 훨씬 빠른 만큼, 당 차원에서 인구 전담 부처의 신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이 정권 핵심 인사들의 상황 인식과 정책 기조부터 바뀌어야 한다”며 “철 지난 좌파 사회주의와 주사파식 사고에서 하루속히 벗어나기를 진심으로 촉구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군 두고 자유한국당이 인맥난 겪는다는 말 나오는데, 보수야권후보 단일화 생각하나.

= 우리는 자유한국당의 이름으로 선거를 한다. 미니정당과는 연대가 없다. 3, 4등 합쳐서 2등한다고 하는데 선거는 2등이 없다. 우리는 1등하려고 한다. 3, 4등 합치면 7등이다.

- 가장 관심 높은 서울시장 출마는 홍정욱 헤럴드 회장이 일단 보류하는 모양새인데 한국당에서는 설득할 생각있는지, 또 다른 후보군 있는지.

= 특정인을 염두에 두고 선거는 하지 않는다. 서울시장 후보군에 다른 사람도 있다. 홍정욱 전 의원은 원 오브 뎀(One of Them)이다.

-지난번에 광역단체장 6석을 확보한다고 했는데 지금도 유효한가.

= 더 할 수도 있다. 6석은 마지노(선)이고 17곳 광역단체를 돌아보니까 더 할 수도 있다. 그런 확신을 가졌다.

- 대구시장 선거 같은 경우 직접 출마해야하는 거 아니냐는 요구가 있다.

= 대구시장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서울시장은 내어줘도 회복할 기회가 있지만은 대구시장을 내어주게 되면 자유한국당은 문을 닫아야 된다. 그렇기 때문에 대구시장 문제는 한국당으로서는 내줄 수 없는 그런 지역이다. 아마 민주당의 모 장관이 출마여부를 갖고 지금 고심을 하는 모양인데 3월13일이 공직사퇴 마지막 시한이다. 공직사퇴 마지막 시한까지 지켜보고 우리 후보를 결정을 할 거다. 대구는 유승민 의원이 준동을 하고 있고 극소수이긴 하나 조원진 의원도 준동을 하고 있고 거기다가 민주당 김부겸 의원도 준동한다. 대구시장 선거가 예년 같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3.13 이후에 특단의 대책을 준비를 하고 있다. 어떤 이유로도 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나 이번 광역단체 선거에 출마할 수가 없다. 전국적인 선거를 총괄지휘를 해야되기 때문이다. 내가 의원 한번 더하려고 당대표 맡은 것은 아니다. 그러니 더 이상 언론에서는 그 질문 하지 마시라.

- 현역의원 차출해서 전략적으로 내보낼 생각 있나. 또 평창올림픽을 평양올림픽이라고 하셨는데 개막식 참가 생각은.

= 야당이다보니까 들어오실 분들이 보복이 두려워서 못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 지금 전국적으로 우리 당 후보가 될만한 분들에 대한 내사·수사가 이뤄지고 있다. 예를 들어 경남 사천에 무소속 시장이 입당하자마자 경찰이 압수수색을 들어갔다. 전국적으로 그렇다. 사냥개들 내세워서 전국적으로 우리 후보들 내사·수사하고 있다. 들어올 만한 후보도 주저하고 의사표명 못하는 것이다.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은 거의 입당을 주저한다. 업체가 세무조사나 수사당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이 정권이 하는 일이 그거다. 그래서 인재난을 겪고 있다. 그러나 현역의원은 본인이 스스로 나오지 않는 한 차출은 하지 않는다. 차출 안하더라도 외부에서도 선거에 이길만한 사람들이 아직도 있다. 분위기가 달라지면 더 많은 사람들이 들어올 것으로 저는 본다. 현재 접촉하는 사람들이 많다.

= 올림픽 문제는 내 인천대회(신년인사회)가서 평양올림픽이라고 명명했다. 올림픽은 DJ·노무현 시절 두번에 걸쳐 유치에 실패했다. 그런데 제가 당 대표 되자마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노력해서 올림픽을 유치했다. 그리고 유치 직후부터 지금까지 우리가 주도를 해서 KTX 강릉가는 것도 단선을 복선으로 만들고, 제2영동고속도로도 우리가 다했다. 저들이 한 게 하나도 없다. 그런데 밥상 다 차려놓으니까 숟가락 들고 나타나서 그 숟가락 조차도 북한에 주고 있다. 나는 거기에 동의하기 어렵다. 과거 남북대화때 국민들이 감동에 감흥을 느꼈지만 지금 아무런 감동도 감흥도 느끼지 않는다. 어제 어떤 북한 여성이 내려왔는데 밥을 뭐 먹냐, 그게 기사가 되고 또 가지고 온 핸드백이 얼마짜리냐, 그게 방송소재가 되고, 내가 그거 쳐다보면서 참 그렇게 할 일이 없나, 한국 언론이라는 사람들이. 그게 북의 체제 선전장이지 어째 대한민국 올림픽이냐. 이렇게 만들어놓는 것이 나중에 북의 핵완성 도와주는 시간이 된다면 이 정권의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다.

- 오늘도 이런 질문 하지말라는 얘기도 하시고 그전에도 KNN·SBS 등 비판하면서 언론관 문제있다는 말 있는데.

= 그건 대답하지 않겠다.

- UAE 관련해서 임종석 실장 국회 다녀간 이후 사태 봉합되는 분위기인데,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정부 출범 이후 이렇게 단합된 적 없다, 입을 맞춘다고 비판하는데 홍 대표도 연초 국정조사해야한다는 입장에 변화없나.

= 그렇다. 사실 우리가 아는 게 좀 있지만 그걸 다 공개하기엔 국익차원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당파적 이익보다는 우리는 국익우선이다. 국정조사 통해서 밝혀지는 건 별개의 문제이고 우리가 주장하고 우리가 아는 것을 일방적으로 폭로하는 형태로 접근은 맞지 않다, 그런 생각 갖고 있다.

- 대구 당협위원장 선임된 걸 두고 ‘셀프입성’ ‘꽃길만 간다’고 비판나온다. 또 이명박 전 대통령 주변 수사에 당 차원에서 개입하지 않겠다고 하는데 정확한 입장은.

= 제가 북구을에 당협위원장 맡은 건 지방선거용이다. 총선에 출마하지 않는다. 지방선거 끝나고 적절한 시기에 대구 이끌만한 후배를 영입하고 나는 나올 거다. 총선 출마는 안한다고 분명 얘기했다. 그런 식으로 비판한다면 그 비판하는 사람은 출마를 하면 자기 고향 버리고 서울 강북으로 오십쇼. 강북으로 차출할 수도 있다. 그렇게 자신있다면 따뜻한 고향 버리고 서울 강북으로 차출할 수도 있다.

= MB 수사에 대한 입장은 MB는 우리 당을 탈당한 분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우리 당에서 출당시킨 분이다. 만약 MB 수사를 당 차원에서 대응하면 박 전 대통령 수사도 당 차원에서 대응해야 한다. 둘다 똑같이 당 차원에서 대응은 없다. 우리당 출신 대통령은 동등하게 대접을 할 수 밖에 없다. (MB는) 개인적으로는 옛날에 형님, 아우하던 사이니까 개인적인 의견은 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당 차원 대응은 없다. 우리 의원들이 검찰총장실로 집단항의 간다든가 그러면 당 차원 대응이다. 내가 그거 없다고 했다. 그런 식으로 대응하지 않는다.

- 우선 아까 (지지율) 전환점이 온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뭐가 될지. 두번째는 검찰이 정권 하수인이라고 하면서도 검찰개혁엔 소극적이지 않냐는 비판있는데.

= 우리가 예상하는 몇가지가 있다. 있지만은 오늘 이야기하는 것은 부적절하기 때문에 내 이야기를 안 하도록 하겠다. 분명히 전환점이 온다. 어느 매체에서는 자기 최면이라고 하는데 나는 그렇게 보지 않는다. 여의도에서 선거 가장 많이 한 사람이 홍준표다. 선거엔 하나의 흐름이 있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지금 격랑 속에 있다. 절대 이 정부 지지가 지금처럼 가지 않으리라고 본다. 두번째, 지금 여론조사 문제를 오늘 아침에도 페이스북에 썼다. 국정여론조사란 게 있다. 아마 100억이 넘을 것이다. 국정여론조사 맡은 업체는 일반여론조사 해서 국민들 상대로 기만과 술수로 조사 결과 발표 안했으면 한다.

= 검찰개혁은 일관되게 이야기하는 것은 검·경 수사권 조정이다. 일본에서 가장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조직이 검·경이다. 그런데 일본 검찰과 경찰이 왜 신뢰받느냐, 그것은 사실상 상명하복 아닌 상호감시체제이기 때문이다. 경찰이 검찰 감시하고 검찰이 경찰 감시하고. 그렇기 때문에 서로 부정을 저지를 수 없다.

= 공수처는 내가 민변 검찰청이라고 했다. 민변 동원해서 자기들 검찰청 만들겠다는 거다. 공수처 잘못되면 그 위에 공공공수처를 또 만드냐. 그것이 마치 검찰개혁 상징인 양 현혹하는데 공수처 가진 나라는 아프리카에도 없다. 검경 수사권 조정과 개헌 시에 경찰에 영장청구권 주는 것이 그것이 검찰 개혁의 본질이다. 그게 지난 대선부터 지금까지 내 일관된 주장이다.

- 지방선거에서 부산시장과 경남지사 경선은.

= TK 지역은 시장이나 도지사가 줄지어 출마선언하기 때문에 거기는 경선을 안할 도리가 없다. 부산시장은 한마디 한 적 없다. 경선룰은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정한다. 그런데 1, 2%도 안 되는 후보자가 요구한다고 해서 경선시켜주는 게 아니다. 경선하려면 흥행이 되어야 한다. 의미 없는 경선해서 그게 무슨 흥행이 되냐. 그래서 광역단체장은 의미없는 경선 하지 않는 게 일관된 생각이다. 누구나 당원이면 지사 출마할 수 있다. 그런데 컷오프가 괜히 있느냐. 경선을 붙이려면 팽팽해야 한다. 아예 경쟁의 대상이 안되는데 1~2%, 2~3% 갖고 부산시장하겠다고 경선을 붙이면 유력후보를 상처주는 그런 장을 마련하는 것이다. 내부검증 절차 거쳐서 전략공천도 할 수 있고 경선도 할 수 있다.

- 나경원 의원이 ‘평양올림픽’이라고 한 데 대해서 일본 극우정치인 말과 똑같다는 지적 있는 청와대 청원에 10만명 넘게 서명했다.

= 자기 개인생각이지, 당의 생각이 아니다. 평양올림픽이란 말은 제가 제일 먼저 했다. 그 말을 인용했을 것이다. (IOC에) 서한을 보낸 건 우리 당의 입장이 아니다. 그 질문은 나 의원에게 하시라. 일본 정치인하고 보수 정치인하고 생각이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다. 의견이 같다고 그게 같은 사람인가. 세상에 그런 논리가 어디 있나.

- 바퀴벌레 등 막말 논란 있는데 지방선거 앞두고 말을 순화할 생각있나

= 바퀴벌레는 막말 아니다. 막말 사례를 내 이야기해주면 얘기해주겠다. 어떤 게 막말이냐. 가장 아픈 말은 팩트다. 상대방이 가장 상처받는 건 팩트다. 허위로 얘기하면 절대 상처 안 받는다. 근데 팩트 이야기할 때 가장 가슴에 상처 받는다. 그걸 막말이라고 한다. 그게 철부지들은 막말로 보이는 거다.

- 검찰이 이상득 전 의원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당 차원 대응은 없다지만 개인적 의견은.

= 그 분 나이가 80입니다. 징역 살고 나왔고 또 저축은행 사건으로 1년3개월 또 받았다. 이번이 세번째다. 국민들이 판단할 문제다. 나이 80인 노인을 징역 한번 살렸고 또 1년3월 받아서 대법원 계류 중일 것이다. 그건 국민이 판단할 문제다.

- 막말 아닌 팩트라고 하시는데 지난번엔 ‘조국인지 타국인지 사법시험 못 붙은 한 때문에 그렇다’고 한 것도 팩트인가.

= 사시를 통과하지 못한 거라고 했다. 사시를 봤는지 안 봤는지는 본인 자유이지만, 사시 떨어졌다는 말 한 일이 없다. 통과하지 못한 한이라고 했다. 내가 보기엔 그렇다. 사시 통과하지 못한 한풀이다, 난 그렇게 볼 수 있다.

- 민주당은 지방분권형 원포인트로 개한 압박하는데 지방정부에서도 찬성하는 모양새다.

= 그게 관제개헌이다. 지금 헌법을 한번 보시라. 지방자치제도가 선언돼 있다. 개헌 안 해도 선언돼 있다. 그러면 법률만 개정하면 지방분권이 완성된다. 당장 내말이 거짓인지 헌법을 보시라. 지금 이 정부 주장은 거짓이다. 지방의 자치조직권은 행안부 (시행)령만 개정하면 된다. 자치재정권의 문제다. 돈이 있어야 지방분권 된다. 돈으로 주종관계를 맺어놨다. 국세·지방세 구조만 바꾸면 정부가 개정해서 지방분권이 실현될 수 있다. 서울시가 왜 배짱을 부릴 수 있을까. 서울시는 재정자립도가 90%다. 정부 예산 지원이 필요없다. 그래서 서울시장 되면 야당이든 여당이든 정부와 청와대에 대들어도 재정이 충분하니 규제할 수 없다. 지금 정부에서 하는 지방자치 개헌은 국민의 눈을 속이는 짓이다. 자기들이 할 수 있는 자치재정권·조직권만 확보해 주면 지방분권은 완성된다. 그걸 하지 않고 국민 상대로 거짓말을 한다. 내말이 거짓인지 확인해보시라.


Today`s HOT
개전 200일, 침묵시위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페트로 아웃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