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나눔의집 사건에 "독재정권보다 자유말살" 공익제보자들 "윤석열 사과하라"

유정인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6일 전북 김제시 금산사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전 총무원장인 월주스님 영결식 참석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6일 전북 김제시 금산사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전 총무원장인 월주스님 영결식 참석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야권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6일 후원금 유용 논란을 빚은 ‘나눔의집 사태’를 두고 “열과 성을 다해 일한 사람들을 인격 말살하며 정치적 목적을 이루려 한다는 건 국가라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논란으로 나눔의집 대표이사에서 해임 명령을 받은 월주스님을 추모하면서 당시 경기도의 해임 조치와 여권 정치세력 전체에 비난의 화살을 돌렸다. 지난해 일본군 ‘위안부’ 지원 단체인 나눔의집의 후원금 유용 의혹을 제기한 공익제보자들은 성명서를 내고 “나눔의집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며 윤 전 총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전 전북 김제시 금산사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전 총무원장 월주스님의 영결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스님들께 (나눔의집 후원금 유용 관련) 경찰과 검찰 수사결과 범죄 혐의가 발견되지 않아 기소가 안 됐는데 소위 친여 시민단체와 언론이 인격학살적 공격을 해서 월주스님이 상심하고 대상포진으로 이어지고, 결국 폐렴으로 입적하시게 됐다는 말씀을 들었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지난해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나눔의집 후원금 유용 사건을 조사한 뒤 “2015∼2019년 후원금 88억여원 중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생활하고 있는 나눔의집 시설로 보낸 금액은 2.3%인 2억원에 불과했다”는 내용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는 피해 할머니들에 대한 정서적 학대도 담겼다. 경기도는 같은해 12월엔 월주스님 등 이사진 5명에 해임 명령을 내렸다. 월주스님이 법원에 낸 명령집행정지가 인용되면서, 대표이사직은 일단 유지됐다.

윤 전 총장은 “이런 식으로 국가 질서가 이뤄져서 자유민주주의 국가라고 할 수 있겠나”면서 “군사독재시절 폭력으로 하는 것보다 더 간교하고 정교하게 국민의 자유를 말살했다”고 주장했다. ‘국가 질서’를 언급하면서, 당시 경기도 조치와 여권 정치세력 전체를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그러면서 “조계종 금산사 관계자들께 그런 말씀들을 들으니 허탈하다. 제가 정치를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유도 된다”고도 했다.

당시 나눔의집 후원금 유용 문제를 제기한 김대월 나눔의집 역사관 학예사 등 공익제보자들은 이날 즉시 성명을 내고 윤 전 총장을 비판했다. 공익제보자들은 성명에서 “지금까지 나눔의집 문제는 정치 문제가 아닌 인권 문제로 진보·보수, 여·야 할 것 없이 모두 한목소리를 내고 있었는데 윤 전 총장이 처음으로 나눔의집 문제를 정치화했다”면서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검찰은 전 운영진과 법인을 기부금품법위반, 보조금법, 지방재정법, 사기 혐의 등으로 기소해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인데 윤 전 총장은 무슨 근거로 혐의가 없어 기소되지 않았다고 말하였는지 답해달라”며 “월주스님 개인에 대한 기소가 없었다는 것을 이유로 말한 것이라면 윤 전 총장도 현 정부 책임자가 아닌 각각의 담당자를 비판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나눔의집 관할 지자체가 경기도가 아니었어도 경기도지사가 차기대권 후보가 아니었더라도 이와 같은 발언을 하였을 것인지 의심스럽다”며 “윤 전 총장 본인이 할머니들과 공익제보자의 인격을 말살 하면서 정치적 목적을 이루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되묻고 싶다”고 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