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논란의 '인용 정치'...'120시간''대구민란' 이어 '나눔의집'까지

유정인 기자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  경향신문 자료사진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 경향신문 자료사진

야권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인용 정치’가 논란이다. 대선 행보 과정에서 만난 이들의 발언을 인용해 자신의 뜻을 전하는 과정에서 발언을 주워담거나 반발을 부르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26일 전북 김제시 금산사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전 총무원장 월주스님의 영결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여기 와서 스님들께 (나눔의집 후원금 유용 관련) 경찰과 검찰 수사결과 범죄 혐의가 발견되지 않아 기소가 안 됐는데 소위 친여 시민단체와 언론이 인격학살적 공격을 해서 월주스님이 상심하고 대상포진으로 이어지고, 결국 폐렴으로 입적하시게 됐다는 말씀을 들었다”고 말했다.

후원금 유용 논란 관련해 경기도가 지난해 나눔의집 대표이사였던 월주스님 해임명령을 내린 것이 잘못됐다는 지적이다. 윤 전 총장은 이를 “군사독재 시절 폭력보다 더한 인격 말살”이라고도 했다.

윤 전 총장의 발언들은 나눔의집 이사진의 후원금 유용 의혹 등을 고발한 공익제보자들의 반발을 불렀다. 정확하게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은 상황에서 정치적 목적으로 비판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이들은 같은 날 성명서를 내고 “검찰은 전 운영진과 법인을 기부금품법위반, 보조금법, 지방재정법, 사기 혐의 등으로 기소해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인데 윤 전 총장은 무슨 근거로 혐의가 없어 기소되지 않았다고 말하였는지 답해달라”고 했다. 월주스님 개인이 기소되지 않았더라도 나눔의집 사태 전반을 두루 살핀 뒤 발언했어야 한다는 취지다. 이들은 “전후사정을 살피지 않은 채 이해관계자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여 그들의 주장이 사실인 것처럼 발언했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앞서 ‘주52시간제’와 관련해서도 스타트업 관계자를 만나 들은 이야기를 언론 인터뷰 과정에서 전했다가 ‘주120시간 부당노동행위’를 강요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윤 전 총장은 논란이 불거지자 “현장의 목소리와 문제의식에 공감하여 그대로 전달한 것”이라며 “주120시간을 근무하는 것은 누가 봐도 불가능한 이야기로서 제게 그 말을 전달한 분들도 ‘주52시간제를 획일적으로 적용하는 데 따른 현장의 어려움’을 강조한 것이지 실제로 120시간씩 과로하자는 취지가 전혀 아니었다”고 해명자료를 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20일 대구 방문 당시 코로나19에 침착하게 대응한 대구 의료진을 격려하며 “코로나19 초기 확산된 곳이 대구가 아닌 다른 지역이었다면 민란부터 일어났을 것이란 얘기가 나올 정도”라고 해 논란이 됐다. 이에 대해 그는 지난 22일 “2020년 코로나19 초기 상황에 지역 분들께서 그런 말씀을 많이 하셨고, 저는 그것을 들었다”며 “제가 무슨 ‘민란’이라는 말을 만들어낸 것도 아니고, 그렇지 않느냐”고 해명했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굳이 할 필요가 없는데 첨언하며 나온 발언이 논란을 부른 경우도 있었다”며 “대선주자로서 마이너스가 될 수 있어 절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다른 국민의힘 의원도 “정치 화법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모습이 반복적으로 노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