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이낙연 “야권서 윤석열 나오면 내가 유리”읽음

박광연 기자

토론서 예상 후보 묻자 답변

추미애·김두관, 홍준표 꼽아

정세균·박용진, 유승민 지목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들은 대선 본선에서 만날 야권 대선 후보를 누구라고 예상할까. 민주당 대선 경선에 나선 6명의 후보는 28일 본경선 첫 TV토론회에서 이 같은 질문을 받았다.

이재명·이낙연 후보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꼽으며 자신들이 국정운영 경험에서 우위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후보는 “국민의힘은 촛불혁명을 유발시킨 부패·적폐세력”이라며 “이분들이 기회를 갖게 된 건 정권심판론에 편승한 것이기에 윤 전 총장이 편승하기에 제일 좋은 위치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은 전혀 검증된 바 없고 국정 경험도 거의 없다”며 “저는 (성남)시장 8년과 (경기)도지사 3년을 넘어가면서 종합행정을 했다”고 말했다.

이낙연 후보도 “윤석열씨는 평생 검사 한 분”이라며 “검사나 판사는 과거의 유무죄를 판단하는데 국정은 미래를 준비하고 갈등을 조정하는 게 본질이다. 그런 일이면 제가 더 잘할 것 같다”고 말했다.

추미애·김두관 후보는 홍준표 의원을 지목했다. 추 후보는 “(제가) 불평등·양극화의 근본 원인을 얘기하며 지대개혁을 말했는데, 홍 후보는 그런 소리를 전혀 하실 줄 모른다. 이길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홍 의원은 경남지사를 하고 지역구가 대구”라며 “저는 경남지사에 당선되고 지난해 양산을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홍준표를 확실히 잡을 수 있는 후보가 김두관”이라고 강조했다.

정세균·박용진 후보는 유승민 전 의원을 꼽았다. 정 후보는 “제가 명색이 경제전문가라고 자처하는데, 야권에서 경제를 알고 국정을 파악하고 있는 사람은 유 전 의원 정도”라며 “유 전 의원과 다투면 제가 승리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그분(유 전 의원)이 연금개혁을 얘기하더라. 정치인은 손해볼 얘기도 해야 하는데 그런 면에서 비슷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제가 유 전 의원 옆에 서기만 해도 키도 크고 말도 잘하고 얼굴도 잘생겼다. 반드시 이길 거다”라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