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이재명 음주운전 전력 이상해···100만원 이하 모든 범죄기록 공개하자”

박홍두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김두관 의원(왼쪽)과 이재명 경기지사.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김두관 의원(왼쪽)과 이재명 경기지사. 국회사진기자단

여권 지지율 1위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겨냥한 경쟁 후보들의 공세가 이 지사의 음주운전 전력으로 옮겨붙고 있다. 음주운전 전과가 있는 이 지사에 대해 최근 재범 의혹이 제기되자 검증 등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이 지사는 “전과기록은 (당에) 다 제출돼 있다”며 의혹을 일축했다.

민주당 대선 주자인 김두관 의원은 3일 이 지사의 ‘음주운전 벌금 처벌 전력’에 대해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이상하다’는 제보가 계속된다”며 “저부터 먼저 하겠다. 100만원 이하 모든 범죄기록 공개하자”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글을 통해 “이번 기회에 논란을 털고 갑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이 지사 캠프의 발언으로 논란이 됐는데, 이 지사의 ‘음주운전 150만원 (벌금 처벌 전력)’이 이상하다는 제보가 계속된다”며 “과거에는 음주운전 초범의 경우 (벌금) 70만원이 일반적이고 재범, 취소 수준의 폭음, 사고가 150만원이라고 한다”고 했다. 이어 “어제 음주운전 관련 댓글에서 상당수의 의혹들이 바로 ‘재범 아닌가’ 하는 것인데다 이미 이낙연 후보까지 재범에 대한 논란을 지피셨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왕 이렇게 된 것 이번 기회에 아예 논란을 잠재웠으면 좋겠다”며 경선 후보들의 ‘100만원 벌금형 이하 모든 범죄기록을 공개하자’고 제안했다. 현행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예비 후보자는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의 범죄경력을 제출해야 한다. 김 의원은 “국민의힘에서는 후보 검증단까지 만든다고 하는데, 우리는 여론조사 지지율에 취해 한번도 그런 생각을 못했다”며 “어차피 국민 앞에 선보일 민주당의 대표선수를 뽑는 게 경선인데 우리 스스로 이런 정도의 검증을 못한다면 말이나 되겠냐”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저도 곧바로 범죄기록 회보서를 신청할테니 공감하는 모든 후보들도 같이 공개해 주실것을 제안한다. 이래야 더 이상의 논란없이 깔끔하게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지사의 음주운전 처벌 전력과 관련해 경쟁 후보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지난달 15일 “음주운전 범죄 경력자는 공직 기회가 박탈돼야 한다”는 취지로 비판했다.

이 지사 캠프 박진영 대변인이 대변인 임명 전인 정 전 총리 발언 직후 “음주운전은 분명 잘못된 행동이지만 대리비를 아끼려는 마음에서 음주운전을 했을 수 있다. 가난이 죄라고 느낄 수 있다”며 “(음주운전 전과자의) 사회활동을 막겠다는 것은 불공정한 이중처벌”이라고 반박한 것이 다시 불거져 전날 대변인직을 사퇴했다.

다른 경쟁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 측 배재정 대변인은 전날 “음주운전 사건이 2005년 발생했다는 이 지사의 주장과는 달리 선관위 제출 자료에는 음주운전 벌금 처분이 2004년 7월로 명시돼 있다며 “전과기록 증명에는 없는 또 다른 음주운전이 있었던 것인가”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정 전 총리도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음주운전 전력이 있는 분들은 부끄럽게 생각해야 한다”며 “음주운전을 비롯한 100만원 이하 모든 범죄기록 공개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음주운전 재범 의혹에 대해 “오래전부터 벌금 액수와 상관없이 모든 전과를 공천심사 때 제출했다”고 반박했다. 그는 “그걸 모를 일 없는 당내 후보께서 이재명의 과거를 지적하고 싶었을 텐데, 전과기록은 다 제출돼 있다”고 했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