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선 경선 투표 시작…첫날부터 ‘명·낙 대전’ 블랙홀

박홍두·김상범 기자

‘판세 풍향계’ 대전·충남 권리당원 온라인 투표 돌입…전국 순회

‘변호사비 대납 의혹’ 충돌…“이낙연 공식 사과를” “적반하장”

이재명 직접 나서 “허위사실 음해는 선거범죄” 윤영찬 의원 직공

민주당 대선 경선 투표 시작…첫날부터 ‘명·낙 대전’ 블랙홀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의 지역순회 투표가 31일 대전·충남에서 시작됐다. 첫 경선지의 투표 결과는 오는 4일 공개된다. 오는 10월10일 최종 후보 선출을 위한 한 달여간의 대장정에 돌입하면서 ‘굳히기’에 나선 이재명 경기지사와 ‘뒤집기’에 나선 이낙연 전 대표 등 추격 후보들의 대결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은 이날부터 이틀간 대전·충남지역의 권리당원 온라인 투표를 시작으로 전국 지역 순회 경선을 시작한다.

대전·충남 투표 결과는 다음달 4일 대전·충남권 경선 대회에서 공개된다. 권리당원 온라인·자동응답전화(ARS) 투표와 전국대의원 현장투표를 합친 결과가 발표된다. 대전·충남 이후엔 세종·충북(9월4일), 대구·경북(9월11일), 강원(9월12일) 등 순으로 순회 경선이 열린다.

일반 당원과 국민을 대상으로 한 선거인단 투표 결과 발표는 3차례로 나뉘어 진행된다. 오는 12일 강원 순회 경선 때 1차 투표 결과가 공개된다.

1차 선거인단에는 약 70만명이 참여했다. 이때가 향후 경선 흐름을 좌우할 ‘슈퍼위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경선은 10월10일 서울에서 종료된다.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1~2위를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진행한다.

주자들은 충청지역 개발공약에 ‘올인’하며 표심 공략에 나섰다. 당 관계자는 “대선 때마다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왔던 충청 표심 결과가 남은 지역의 표심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 후보 측 관계자는 “결선투표 시 후보 간 합종연횡은 경선전의 마지막 최대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지역순회 투표에 돌입한 이날에도 민주당은 또다시 ‘명·낙대전’ 블랙홀에 빠졌다. 이 지사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놓고 이 지사와 이 전 대표 간 공방에 이어 이 지사가 직접 나서면서 양측 갈등이 수위를 넘고 있다.

이 지사 캠프는 이 전 대표 측이 제기한 변호사비 의혹에 대해 “네거티브를 넘어선 낙선 목적의 고의적 허위사실 공표행위로써 중대 범죄”라며 “이낙연 후보의 공식 사과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 캠프 인사들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에 ‘공명선거 위반행위 재발방지 촉구서’를 제출했다.

이 지사 캠프는 “이재명 후보의 재산은 (선거법 위반 혐의) 수사·재판을 거치면서 감소했다”며 “수사·재판 시작 전인 2018년 3월29일 관보 게시 재산에 대비해 재판 종료 후인 2021년 3월25일 관보 기준 재산액은 총액 기준 1억2975만8000원이 감소했고, 주택 평가액 증가분 등을 감안하면 3억225만8000원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 전 대표 캠프는 이 지사의 2021년도 재산이 재판 전인 2017년과 비교해 1억8000만원 늘었다면서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표 캠프 정무실장인 윤영찬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진실을 물으면 네거티브라 강변하고 동료 의원에 법적 대응 운운하는 적반하장은 당장 중단해달라”고 했다. 이 전 대표 캠프의 배재정 대변인도 “그동안 변호사 비용이 어떻게, 얼마가 들어갔는지만 말씀하시면 당원들도, 지지자들도, 국민들도 걱정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했다.

급기야 이 지사는 직접 SNS에 글을 올려 “허위사실 음해는 3대 중대선거범죄”라며 의혹을 제기한 윤 의원에게 “객관적 사실에 기초한 진지한 성찰과 공식사과를 기대한다”고 요청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