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방어태세 들어간 국민의힘···'단일 대오'는 글쎄

유정인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오른쪽)와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비공개로 만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오른쪽)와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비공개로 만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은 6일 당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방어 태세에 들어갔다. “정치공작”이라는 윤 전 총장의 반박에 힘을 싣는 발언이 동시다발로 나왔다. 이준석 대표는 네거티브 대응팀 성격의 검증단을 꾸리기로 하면서도 사안 자체에 대한 발언은 아꼈다. 진실게임으로 번진 사태의 추이에 따라 당 전체의 총력 방어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가 다가올수록 우리 후보와 당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가 강화되고 있다”면서 “후보들을 적극 보호하고 검증하는 조직 설치를 더 이상 늦출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윤 전 총장 측근이 김웅 의원을 통해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장을 당에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 “당 공식적으로 사무처까지 이첩된 문건이 없는 것으로 것으로 파악돼 당무감사의 실익은 부족하다”면서 검증단 형태의 기구를 설치하겠다고 전했다. 별도 기구를 꾸려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의 사실관계를 자체 파악하겠다는 의미다.

자체 대응기구를 가동하기로 했지만, 이 대표가 직접 ‘정치공세’로 사안을 못 박아 규정하진 않았다. 그는 최고위 직후 윤 전 총장과 비공개 면담을 한 뒤 기자들에게 “지난 번에 우리 당 구성원에 대한 공격에 적극 대처하라는 주문을 의원들께 했다. 이 정도 외에 제가 후보와 개별 상의할 부분이 있겠나”라며 말을 아꼈다. 사실관계가 파악된 이후 움직일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고자 하는 전략적 판단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대신 당 지도부와 개별 의원들이 전면에 나서 윤 전 총장 방어를 본격화했다. 이날 최고위에서 조수진 최고위원은 “문재인 정권이 ‘윤석열 찍어내기 시즌2’에 돌입했다”면서 “이번엔 전혀 앞뒤가 안 맞는 정체불명의 문건으로 공작을 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이번 의혹을 ‘인터넷 매체의 일방적 주장’으로 규정하면서 “(민주당이) 예전에 김대업이 이회창 후보의 아들의 병역비리를 조작했을 때처럼 노래 후렴구 부르듯 반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어 “그럴 듯하게 사건을 만들려고 했으나 팩트는 전혀 틀린 정치공작”이라면서 “당내에서 이 문제만큼은 윤석열 후보를 공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이날 오후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현안질의에서도 국민의힘 소속 위원들은 “전혀 사실이 아닌 허무맹랑한 뉴스”(윤한홍 의원), “지라시성 보도”(권성동 의원) 등 보도 신뢰성에 문제를 제기하며 방어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도 여권의 ‘정치공작 프레임’이라고 주장하며 의혹을 부인했다. 윤 전 총장은 이 대표 면담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이 다 보셨지만 (여권이) 검찰총장을 고립시켜서 정치검사들과 여권이 소통해가며 수사 사건을 처리해 나간 것 자체가 정치공작 아니겠나”라며 “그걸 상시 해 온 사람들이 또 프레임을 만들어서 하는 것이니 국민들께서 결코 좌시하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 대표와 면담 자리에서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얘기는 오가지 않았다고 전했다.

당이 ‘단일 대오’로 방어 기류를 이어가게 될 지는 유동적이다. 의혹 당사자인 윤 전 총장과 김웅 의원이 강경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대검 감찰과 추가 언론 보도로 의혹이 확산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당내 대선 주자 사이에서도 의혹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다. 홍준표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청부 고발사건 추이를 보니 자칫하면 당도 말려들것 같은 느낌도 받는다”면서 “관련 당사자들은 더 이상 당에 누를 끼치지 말고, 공작정치 운운 하지 말고, 겸허하게 대국민 고백하고 수습절차로 들어가기 바란다”고 적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