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은 “‘손준성 보냄’ 계정과 실제 손준성 검사 동일인 확인”

유설희 기자
조성은씨가 전혁수 뉴스버스 기자와 나눈 카카오톡 대화 내용. CBS 김현정의 뉴스쇼 제공

조성은씨가 전혁수 뉴스버스 기자와 나눈 카카오톡 대화 내용. CBS 김현정의 뉴스쇼 제공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을 <뉴스버스>에 제보한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13일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텔레그램으로 고발장을 보낸 ‘손준성’ 계정이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었던 손준성 검사의 실제 계정과 같다는 정황 증거를 제시했다. 조씨는 이 같은 사실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대검찰청에 알렸다고 밝혔다.

조씨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MBC 라디오에 연이어 출연해 김 의원에게 고발장을 전달한 ‘손준성’이라는 인물과 실제 손준성 검사가 동일인이라는 점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조씨 주장에 따르면 그는 지난해 총선 직전 당시 미래통합당 후보이던 김 의원이 고발장을 자신에게 텔레그램을 통해 보냈을 때 남아 있던 ‘손준성’ 계정을 자신의 스마트폰에 등록했다. 당시 조씨는 손 검사의 전화번호를 저장하지 않은 상태였지만 이 계정의 프로필 사진은 확인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텔레그램에서는 제3자로부터 자료를 전달받았어도 최초 발신자가 ‘○○○ 보냄’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최초 발신자의 계정의 프로필을 볼 수 있다. 이 계정 프로필 사진은 산과 하늘을 배경으로 들판에 나무 두 그루가 서 있는 것이었다.

그런데 실제 손 검사 전화번호를 자신의 스마트폰에 저장하고 있는 <뉴스버스> 전혁수 기자가 손 검사의 텔레그램 계정 프로필 사진을 확인한 결과 조씨 스마트폰에 저장된 ‘손준성’의 프로필 사진과 똑같았다. 전 기자의 ‘손준성’ 계정 프로필 사진 역시 산과 하늘을 배경으로 들판에 나무 두그루가 서 있는 것이었다. 이 두 계정의 프로필 사진이 일치한다면 김 의원에게 고발장을 전달한 ‘손준성’은 전 기자가 전화번호를 저장해 놓은 실제 손 검사와 동일 인물이라는 논리이다.

조씨는 이 같은 대조 과정에 대해 전 기자와 대화를 나눈 카카오톡 화면을 공개했다. 조씨는 “제가 이런 내용들을 시각적으로 보여드리려고 핸드폰을 가지고 왔는데 갑자기 탈퇴 이렇게 나왔다”며 손 검사의 프로필이 ‘탈퇴한 계정’으로 나오는 스마트폰 화면도 공개했다. 이날 오전까지도 손 검사의 프로필 사진을 확인했는데 현재 탈퇴한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이다.

조씨는 “(고발장을 보낸 손준성이라는 인물과 손준성 검사가 동일인이라는 점을 확인했다는 사실을) 주말 사이에 검찰과 공수처에 충분히 얘기했다”고 밝혔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