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박지원 “윤석열, 저하고 술 많이 마셨다···내가 입 다무는게 유리" 윤석열에 경고읽음

유설희 기자
박지원 국정원장. 우철훈 선임기자

박지원 국정원장. 우철훈 선임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은 14일 자신이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과 지난달 11일 식사자리에서 ‘고발 사주’ 의혹을 모의했다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주장을 두고 “자기는 검찰총장하면서 검찰청 내부 사람하고만 밥 먹었냐”면서 “(윤 전 총장이 총장 시절) 저하고도 술 많이 마셨다”고 밝혔다.

박 원장은 이날 기자와 통화하면서 “저는 윤 전 총장과 신뢰 관계가 있기 때문에 한 번도 나쁘게 얘기한 적이 없다”면서 “그런데 그런 식으로 얘기하다니 왜 잠자는 호랑이 꼬리를 밟느냐”고 말했다. 박 원장은 “내가 국정원장이라 말을 못 한다. 내가 입 다물고 있는 것이 자기(윤 전 총장)에게 유리하다”며 윤 전 총장에 경고했다.

박 원장은 조씨와의 식사자리에 제3자가 동석했다는 윤 전 총장 주장에 대해서도 “두 사람(조씨와 본인)만 만났다”고 했다. 박 원장은 동석자가 홍준표 의원 캠프 인사인 A씨라는 정치권 소문에는 “(그 사람을) 알지도 못한다”며 “자기 당내 문제에 왜 단역배우 박지원을 주연배우로 만들어서 본질을 흐리냐. 이것이 정치공작”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지난달 11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조씨와 단 둘이서만 만난 것인가.

“두 사람만 만났다. 이 제보에 대한 얘기는 전혀 없었고, 사적 대화만 나눴다.”

- 윤 전 총장 캠프에서는 동석자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홍 의원 캠프에 속한 A씨라는 정치권 소문이 있다.

“윤 전 총장 캠프가 세 사람(박 원장, 조씨, 성명불상자 1명)을 고소를 하고, 윤석열 자체도 그렇게(동석자가 있다고) 얘기를 했더라. 나는 A씨를 알지도 못한다. 윤석열, 홍준표, 조성은, A씨. 다 국민의힘 사람들 아닌가? 자기들 당내 문제를, 경선을 하건, 모의를 하건, 모략을 하건 자기들 문제지 왜 단역배우 박지원을 주연배우로 만들어서 본질을 흐리냐. 이러면 안되는 거 아닌가? 아무리 정치판이 개판이라도 후보끼리 경선을 하면서 전직 국정원 직원(A씨)을 나와 조성은 사이에 왜 끼어넣느냐. 잘 알지도 못하면서. 이것이 정치공작이고 모략이다.”

- 조씨가 박 원장을 만나기 전인 지난달 9일과 10일에 ‘손준성 보냄’이 찍힌 이미지 파일 100여장을 캡처했다는 사실이 언론 보도에 나왔다.

“아니 그것(이미지 파일)은 조씨가 받았지, 제가 받은 게 아니다. 그건 조성은한테 물어봐야 한다.”

- 조씨가 지난 2월 국민의당 출신 전직 의원들과 함께 국정원장 공관을 방문한 사실도 보도가 됐다.

“나는 여러 사람을 만난다. 여야 가릴 것 없이 다 만난다. 윤 전 총장 본인은 검찰총장하면서 검찰청 내부 사람하고만 밥을 먹었나? (윤 전 총장은)저와도 술 많이 마셨다.”

- 총장 시절에 윤 전 총장과 만났다는 것인가.

“그렇다. 그런데 왜 (조씨와 다른 의원들을 공관에서 만났다는 것이 문제라고) 얘기를 하느냐. 윤 전 총장은 저하고 개인적인 그런 관계가 있기 때문에, 신뢰가 있기 때문에 나는 한번도 (윤 전 총장에 대해) 나쁘게 얘기한 적이 없다. 그런데 그런 식으로 얘기하다니, (윤 전 총장의 수사 무마 개입 의혹이 있는)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문제를 제가 국회에서 맨 먼저 터뜨렸다. 그 자료를 다 가지고 있다. (국정원이) 정치 개입하지 않는다는데, 왜 잠자는 호랑이 꼬리 밟느냐. 내가 국정원장하면서 정치개입 안 한다고 입 다물고 있는 것이 본인한테 유리하다. 내가 나가서 불고 다니면 누가 유리하냐. 사람 가만히 있는데…. 그 이상 말 안 하겠다.”

- 국민의힘에서는 고발 사주 의혹을 ‘박지원 게이트’로 규정하며 박 원장도 피의자로 입건하고 압수수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수사가 착수되어도 문제 없을 거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나.

“압수수색을 하건, 휴대폰 포렌식을 하건, 그건 사법부영장이 있으면 하는 거 아니냐. 거기서 결정할 문제다.”

- 증거가 있으면 영장이 발부될 것인데, 현재로서는 증거가 없다고 보는 것인가.

“증거 있으면 해라 이거다. 아무리 유력한 경선 후보라도 길가는 사람, 멀쩡한 사람을 압수수색하고 포렌식한다고 휴대폰을 빼앗을 수 있나? 증거 있으면 해라 이거다. 이게 본질이 아니지 않나. 내가 왜 단역배우를 하냐. 주연배우는 내가 아니다. 이번 추석에 대통령 후보들이 추석 밥상에 올라가야지, 왜 박지원 원장이 올라가느냐. 누구를 스타 만들어주는 것이냐. 웃기는 사람들이다.”

- 국정원이 고발 사주 의혹에 개입한 것이 아니라는 입장인가.

“(개입했다면)내가 김대중, 문재인 두 대통령 얼굴을 어떻게 보냐. 내가 정치 개입해서 우리 국민과 우리 (국정원) 직원들을 배신할 수는 없다. (정치개입) 안 한다. 우리는 3대 권력기관인 국정원, 검찰, 경찰 100% 개혁했다. 옛날에는 국정원장이 날아가는 새도 떨어뜨렸는데 지금은 새도 안 날아간다. 무엇이 무섭겠느냐.”

- ‘국정원장 옆에는 새도 안 날아간다’는 박 원장의 얘기가 조씨의 페이스북에도 똑같이 적혔다고 의혹을 제기하는 언론도 있다.

“그 얘기는 내가 수천 사람한테 얘기하고 다닌다. 어떻게든 엮어서 ‘박지원 게이트’로 가려고 하는 것인데 언론에서 그렇게 보도하라. 난 자신 있다.”

- 조씨와는 얼마나 자주 만나는 사이였나.

“국정원장 14개월 하면서 한 서너번 만났을 것이다. 저 사람들이 조성은을 비하해서 여성이 뭘 아냐고, 박지원이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도 소개해서 공익신고도 거기다 하게 하고 이렇게 주장하는데 조성은은 보통 똑똑이가 아니다. 신세대라 누가 말한다고 듣지도 않는다. 자기가 하고 싶은 얘기 다 해버린다. 국민의당 사건으로 서울서부지검 조사를 받게 됐을 때 조성은이 참고인 진술을 받으러 나간다고 하길래 내가 친하니까 ‘너는 말이 너무 많다. 간단하게 해라’고 말했다. 그랬더니 조성은이 서부지검 앞에서 40분을 얘기해버리더라. 두고 보라. (조성은이) 증거 자료를 가지고 있고, 손 무슨 검사(손준성 검사)가 (텔레그램 자료를 보낸) 본인인 거 확인도 했는데 왜 본질을 없애고 박지원을 거론하냐.”

-고발 사주 의혹을 어떻게 보나.

“나는 정치9단이라 다 보인다. 그렇지만 말하면 국정원법 위반이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내가 국정원장이라 말을 못한다. 내가 밖에 나가서 방송 등등에서 말하고 다니면 누가 손해냐? 잠자는 호랑이 꼬리 밟지 말라.”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