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고발 사주 의혹, 검찰 사찰·정보수집 가능성···윤석열 어떤 역할했는지 규명해야”

박홍두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오른쪽)과 김상환 법원행정처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박범계 법무부 장관(오른쪽)과 김상환 법원행정처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14일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당시 검찰의) 사찰 내지는 정보의 수집이 있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며 “윤 전 총장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규명해야 할 지점”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윤 전 총장의 총장 재직 시절 대검찰청이 윤 전 총장의 장모 관련 의혹을 정리한 내부 문건을 만들었다는 보도에 대해선 진상을 확인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의 관련 질의에 “국민적 의혹도 단순히 (대검찰청)수사정보정책관실의 관여 여부를 떠나 야권의 유력 대선 주자의 직전 검찰총장 (시절에) 과거 없어진 구습이 부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이어 “(손준성 검사가 김웅 국민의힘 의원게게 전달한 의혹을 받는) 해당 고발장에는 윤 전 총장의 처와 장모 얘기가 나온다. 단순히 고발을 위한 것을 넘어서서 상당한 정보가 축적되지 않고는 작성할 수가 없다”며 검찰이 사찰을 했거나 정보 수집에 나섰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박 장관은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검이 윤 전 총장 장모 의혹 사건에 대한 대응 문건을 작성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묻자 “진상을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해당 문건이 가리키는 것은 고발 사주 의혹 사건에서 제가 처음부터 의문시했던 정황들”이라며 “전체적으로 (관련된) 정황들을 제가 다른 쪽에 확인했다. 근거와 출처 등은 더 조사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또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씨가 김 의원으로부터 받은 고발장 초안에 붙어 있던 ‘손준성 보냄’이라는 표시가 실제 손준성 검사가 보낸 문서라는 뜻으로 봐도 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보는 것이) 무리가 없겠다”고 답했다.

박 장관은 그러면서 “장관으로서 이 사건의 본질은 검찰 조직의 일부가 특정 정당에 연계됐는지 하는 고발 사주 의혹이라고 생각한다”며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빠른 속도로 수사를 하고 있고, 대검 감찰부의 진상조사가 유의미하게 진행 중이라 본질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대검이 최근 감찰 결과 윤 전 총장에게 직권남용 등의 혐의를 적용하기 어렵다는 보고서를 법무부에 보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선 “보고서를 받은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