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억 퇴직금' 논란으로 곽상도 탈당···국민의힘 "무거운 책임감"

유정인·유설희 기자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이 26일 성남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 관련 업체에서 아들이 ‘50억 퇴직금’을 받아 논란이 일자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곽 의원 페이스북 캡쳐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이 26일 성남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 관련 업체에서 아들이 ‘50억 퇴직금’을 받아 논란이 일자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곽 의원 페이스북 캡쳐

일명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불똥이 국민의힘으로 옮겨 붙었다.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은 아들이 특혜 업체로 지목된 화천대유에서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아 논란이 일자 26일 탈당했다. 곽 의원 탈당에도 국민의힘은 난감한 분위기다. 야당 인물이 의혹의 조연에서 특혜의 주연으로 조명되면서, 이 의혹을 ‘이재명 게이트’로 명명하고 총공세에 나선 행보가 무색해졌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을 열고 “곽 의원이 조금 전 대구시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곽 의원의 법적 책임 유무는 향후 수사 과정에서 밝혀지겠지만 그 여부를 떠나 공인으로서의 정치적 책임에 대해 국민의힘은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곽 의원 아들은 2015년 6월 화천대유에 입사해 6년여간 일하고 지난 4월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원(원천징수 후 28억원 주장)을 수령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출장 중인 이준석 대표가 즉각 긴급최고위를 열어 곽 의원 거취를 논의토록 하면서 이날 오후 회의가 열렸다. 이 대표도 화상으로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곽 의원이 자진탈당하면서 당 지도부가 논의하려던 곽 의원 거취 문제는 속전속결로 마무리됐다. 다만 국민의힘이 곽 의원 징계 절차 돌입을 통해 이번 의혹에 선제적으로 강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줄 기회도 같이 사라졌다. 당내에선 “계속 안고 가기엔 우리에게 불리한 판이다. 끊을 건 끊고 가야 한다”(당 관계자)며 제명 등 강경 조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었다.

국민의힘은 일단 곽 의원 거취 정리를 지렛대 삼아 이재명 경기지사를 압박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특검 도입과 국정조사로 여야의 관련 의혹을 모두 규명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대장동 개발 당시 성남시장이자 여당 유력주자인 이 지사를 겨냥한 움직임이다. 김 원내대표는 “‘대장동 게이트’는 서민 분양 대금을 가로챈 단군 이래 최대 개발 비리로 (관련된) 여야 누구도, 그 어떤 의혹도 명명백백 밝혀져야 한다”며 “실체적 진실을 밝힐 전문성과 공정성을 담보할 특검만이 게이트의 실체를 밝힐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열린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의 대선 경선 3차 토론회에서도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곽 의원 탈당 조치가 화두가 됐다. 일부 주자들은 당 지도부가 곽 의원의 자진 탈당을 받아들이지 않고 제명 등의 중징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모두발언에서 “이재명 지사는 화천대유 게이트에 대해 반드시 특검과 국조(국정조사)를 수용해야 한다”면서 “당 지도부는 (곽 의원) 탈당을 받아줄 게 아니라 출당, 제명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탈당을 받아주는 수준이 아니라 더 단호한 조치로 부패를 끊겠다는 의지를 제대로 보여줄 필요 있다”고 했다.

야권 대선주자들은 이 지사를 대장동 의혹 ‘설계자’, ‘몸통’으로 지칭하면서 특검을 주장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당장 대규모 특검을 꾸려야 한다. 검찰은 신속한 특수본(특별수사본부) 만들어 증거인멸을 방지하고 특검에 인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준표 의원은 윤 전 총장이 거론되는 ‘고발 사주’ 의혹을 함께 거론하면서 “자칫 이번 대선이 역사상 유례없는 비리 대선으로 갈 수 있다. 이 모든 비리를 척결하겠다”고 말했다.

하태경 의원은 “화천대유 관련 반드시 특검을 해야 한다. 50억 퇴직금 외 몸통은 따로 있다”면서 “이 지사가 화천대유 설계자라 자백한 바 있는만큼 반드시 특검해서 몸통부터 꼬리까지 탈탈 털어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개전 200일, 침묵시위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황폐해진 칸 유니스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