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총질이냐” “경찰 취조하나”···대장동 의혹 공방전 민주당 대선토론 현장

박홍두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28일 밤 서울 양천구 목동 SBS에서 TV 토론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28일 밤 서울 양천구 목동 SBS에서 TV 토론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의 28일 TV토론은 사실상 ‘대장동 의혹 설전’으로 갈음됐다.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등을 놓고 1·2위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의 치열한 공방전이 재현되면서다. 여기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박용진 의원까지 ‘참전’하면서 토론은 시작부터 끝까지 대장동 의혹 난타전으로 치달았다.

포문은 이 전 대표와 박 의원이 먼저 열었다. 이 전 대표는 토론 시작 직후 모두발언에서부터 “야당 의원 아들이 50억원 퇴직금을 받았다. 누가 왜 줬는지 빨리 밝히고 관련자를 처벌해야 한다”며 “(부동산 개발과 관련해) 민간이익을 최대 50%를 환수하고 공공개발은 민간 참여를 원천적으로 배제해 대장동 스캔들이 다시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뒤이어 박 의원은 정책토론 순서에서 이 전 대표에게 “대장동 사건에 대해 국민의 충격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썩은 악취가 진동한다”며 “여야 불문, 정·재계 불문, 불법 관련인들을 싹 잡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나”라고 물었다.

이 전 대표는 “완전히 견해가 같다. 저도 큰 충격을 받고 있다”며 “더구나 정·관계 또는 토착 토건족들 거기에 대법관, 검찰총장, 특검 출신들의 초호화 변호인단까지해서 완벽하게 서로 감싸주고 범죄가 이뤄지는 현장은 문자 그대로 복마전 같은 느낌이 든다”고 화답했다.

초반부터 사실상 이 전 대표와 박 의원 등 두 후보가 이 지사를 협공하는 분위기가 나오자 추 전 장관이 이 전 대표를 역공하고 나섰다. 추 전 장관은 “(이 전 대표가) 애초에 국민의힘과 쿵짝이 맞아서 ‘이재명 게이트’ 몰아가기를 시도했다”며 “이 전 대표는 라디오(인터뷰)에서 ‘대장동과 관련해 들은 것이 많다’고 말했는데, 이재명 측근을 의심하는 것인지 속 시원하게 말해달라”고 추궁했다.

이에 이 전 대표는 “곽상도 의원 아들이 50억원 퇴직금을 받았는데 누가 줬고, 준 이유가 무엇인지 밝혀져야 한다는 취지로 이해해달라”며 “추 후보가 ‘내부총질’ 하지말라는 말을 하는데 왜 추 후보는 저에게 내부총질을 하시는가”라고 맞받았다.

그러자 추 전 장관은 “이 후보는 마치 모든 후보를 다 불안한 후보, 자신은 흠 없는 후보라고 하는데, 비겁한 네거티브 방식”이라며 “종로구 국회의원직을 광주에 가서 포기했다. 광주에 가서는 ‘손 잡아주지 않으면 정치생명이 끝난다’는 불안한 말씀을 했다. 대범한 태도를 보여달라”고 직격했다. 이 전 대표는 “추 후보는 어떤 말을 했는지 기억하느냐”며 “다 얘기하자면 제 얘기보다 몇십 배는 될 것이다. 본인도 좀 되돌아보길 바란다”고 말해 감정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 지사도 추 전 장관과의 상호 토론을 통해 이 전 대표를 우회 비판했다. 이 지사가 “국민의힘 쪽을 의심해야 하는데, 우리 안에도 저를 공격하고 의심하는 분이 있다”고 하자, 추 전 장관은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것이 하나둘씩 드러나고 있고, 한참 전 인연으로 이 지사 측근의 측근이 연루돼 있다는 보도까지 나오고 있다. 이는 수사사안이지 정쟁 사안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박 의원은 “대장동 땅이 황금알을 낳았지만 그 황금알이 소수의 카르텔 기득권에게 넘어가고 서민주거안정과 공익성은 증발된 것 아니냐”며 “이 지사가 설계하고 주도했다고 했는데, 어떤 공공성을 확보한 것인가”라고 직격하기도 했다.

본격적인 전투는 이 지사와 이 전 대표 간의 설전에서 펼쳐졌다. 이 전 대표가 먼저 “(이 지사가) 대장동 의혹이 ‘국민의힘 게이트’ ‘토건비리’란 걸 뉴스보고 알았다고 했는데, 확인하고 조치한 게 있느냐”고 물었다. 이 지사는 “일단 저로서는 최대한 성남시 이익을 확보했고 컨소시엄의 내부 이익 배분이 어떻게 되는지는 알 수 없었다. 보도 보고 처음 알았다”며 “조치할 수 있는게 뭐가 있느냐. 지금 성남시장도 아니고 이미 다 처벌받고 공중분해 됐나보다 했더니 그사람들이 국민의힘 비호 받아서 컨소시엄 세개 중에서 하나은행 뒤에 숨어서 세개 중 가장 큰 성남 이익 확보해 준다고 했으니 입찰하는 입장에선 선정할 수 밖에 없었던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이 전 대표는 “요컨대 아무 것도 안했다는 그 얘기냐”고 말하자 이 지사는 “할 수 있는 게 없었다. 이 후보라면 뭘 했겠느냐. 알려달라”고 응수했다.

이 전 대표가 다시 “이 후보가 수사를 자청했는데, 빨리 수사하는게 당을 위해서나 정권재창출을 위해 필요하다. 저는 합동수사본부를 꾸려서 체계적으로 수사하는게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 지사는 “저는 당연히 빨리 확인해서 명명백백 드러나면 좋겠단 생각”이라며 “그당시 MB정권과 박근혜정권에 포위돼서 단식까지 했다”고 답했다. 이 전 대표가 답변을 길게 하는 이 지사를 막아서 이 지사는 “답변 시간을 주세요. 지금 경찰 취조하는 것도 아닌데 그런 식으로. 저도 답할게요. 이 후보도 추 후보 질문에 전혀 답을 안하시던데요”라며 얼굴을 붉히는 장면이 펼쳐지기도 했다.

이 지사는 “제가 안했으면 이익의 100%를 그 민간업자들이 먹었을 것이다. 제가 노력한 건 인정해줘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야당이 특검을 주장하는데 특검 구성하는데 몇달, 대선 끝날 때까지 못하는데, 계속 뭉개고 군불 피워서 의혹을 정치적 이용하려는 것에 반대한다. 검경이 신속히 정리하는게 좋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저도 특검과 국정조사는 일찍부터 반대를 밝혔다”며 “합수본 구성에 반대하지 않는걸로 알겠다”고 설전을 마무리했다.

이재명(왼쪽부터), 박용진, 이낙연,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28일 밤 서울 양천구 목동 SBS에서 열린 TV 토론회를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왼쪽부터), 박용진, 이낙연,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28일 밤 서울 양천구 목동 SBS에서 열린 TV 토론회를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