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김웅, 연극연출이냐···국민의힘은 김웅 제명하라”

윤승민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 참석, 회의 도중 관계자에게 보고를 받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 참석, 회의 도중 관계자에게 보고를 받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고발 사주 관련 녹음파일 발언을 두고 “정치 검찰이 국가를 상대로 사기치며 오만하게 내뱉은 자백”이라며 “김웅도 국회의원으로서 국민을 대표한다고 볼 수 없다. 국민의힘은 즉시 김웅을 제명하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이렇게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전날 공개된 김웅 의원의 녹음파일 내용을 “윤석열 검찰이 덮고 싶은 추악한 비밀”이라며 “세상 쿨한 척, 정의로운 척 한 김웅이 맞느냐”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4월 윤석열 전 총장 가족 범죄 의혹을 제기한 여권 정치인 및 언론을 상대로한 고발장을 손준성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으로부터 받아 제보자 조성은씨에게 전달하던 당시 “우리가 고발장을 보내줄테니 서울남부지검에 접수하라” “억지로 받는 것처럼 해야 한다”는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원내대표는 김 의원을 두고 “이게 검사냐, 의원이냐, 연극연출이라도 되냐”며 “이런다고 윤 전 총장 책임이 없다고 누가 이야기할 수 있냐”고 말했다. 그는 “자격없는 의원은 곽상도만이 아니다. 국민의힘은 언제까지 무자격 의원을 품을 거냐”며 “이준석은 도보행진 대신 국민에게 엎드려 절하는 삼보일배를 해야 한다. 국민의힘은 김웅을 제명해서 국민 앞에 머리숙여 사과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나온 이른바 ‘50억 클럽’ 주장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정무위 소속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자산관리사인 화천대유로부터 50억원을 받기로 한 사람들의 명단으로 권순일 전 대법관, 박영수 전 특별검사, 곽상도 의원,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언론인 홍모씨 6명을 거론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들이 박근혜 정권 때 중요 직책에 임명됐음을 들며 “박근헤를 호위하는 검사들이 희대의 개발농단 사태를 벌인 것”이라며 “국정농단으로 대통령이 감옥가는 것 보면서 ‘친박’이 끼리끼리 모여 토건·비리 개발농단을 획책하는 것을 기억하면 소름끼친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말대로 이재명이 (대장동 사업 특혜 구조를) 설계했으면 왜 국민의힘 인사들에게 전부 돈이 가냐”며 “한편으로는 국감장에서 소속 의원들에게 피켓 시위 시키고 국감 방해를 지시했다. 이 당이 국정을 책임질 공당이 맞는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