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슈퍼위크 부쩍 높아진 민주당 대선 경선 투표율…대장동 의혹은 누구에게 유리?

윤승민 기자
지난 3일 인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인천 합동연설회 및 2차 슈퍼위크 결과 발표가 끝난 뒤 이재명 후보와 이낙연 후보가 단상을 내려오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지난 3일 인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인천 합동연설회 및 2차 슈퍼위크 결과 발표가 끝난 뒤 이재명 후보와 이낙연 후보가 단상을 내려오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종료를 앞두고 민주당 일반당원 및 국민의 경선 투표 참여가 급증하고 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이재명 경기지사가 연루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와중에 벌어진 일이다. 이 지사 측은 민주당이 대장동 의혹에 맞서 ‘원팀’으로 대선을 준비할 수 있게 지지자들이 결집한 것으로 본다.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이 지사에게 느끼는 불안함이 결선투표를 원하는 표심을 움직였다고 해석한다.

민주당 대선 경선은 경기·서울지역 순회경선과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를 진행 중이다. 경기 대의원·권리당원들은 지난 5~6일 온라인 투표를 마쳤고, 7~9일 자동응답시스템(ARS) 투표를 진행한다. 서울 대의원·권리당원들, 그리고 전국 일반당원·국민들을 대상으로 지난달 1~14일 모집한 3차 국민선거인단은 6~7일 온라인 투표에 이어 8~10일 ARS 투표를 진행한다. 이들 투표와 그간 진행된 모든 투표를 합산한 투표 결과는 10일 발표된다.

7일 종료된 3차 국민선거인단 온라인 투표율은 74.70%로 지난달 8~9일 진행된 1차 국민선거인단 온라인 투표율(70.36%)을 넘어섰다.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 1일차인 6일 오후 6시 집계됐던 투표율(59.21%)은 2차 국민선거인단의 온라인·ARS를 합산한 총 투표율(59.66%)에 육박했다.

이날 종료된 서울지역 권리당원 온라인 투표율은 46.90%, 전날 종료된 경기지역 권리당원 온라인 투표율은 46.49%였다. 모두 직전 순회 경선지역인 인천(51.41%)보다는 낮지만 경기지역 권리당원이 16만여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다는 것을 감안하면 낮지 않은 수치다. 일반당원·국민들뿐 아니라 권리당원들도 지난주 2차 슈퍼위크 때보다 더 적극적으로 투표에 임하는 것이다.

정국 최대 이슈인 대장동 의혹이 투표에 영향을 끼친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지난 3일 구속되면서 대장동 사업 확정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 지사까지 개입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더 거세게 제기되고 있다. 결선 투표를 기대하는 이 전 대표는 이 지사를 “불안한 후보”로 칭하며 “결선에 갈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높아진 투표율을 두고 해석은 엇갈린다. 이 지사 측은 당 대선 후보가 빨리 정해져야 본선 준비가 갈등 없이 이뤄질 수 있다는 여론이 득세한 것으로 본다. 이 지사 캠프 관계자는 “3차 국민선거인단이 1·2차보다 늦은 9월초에 모집됐다는 것을 보면, 조직력를 앞세운 다른 후보가 모집한 투표인단이 아니라 이 지사를 지지하는 자발적 지지자들이 모여있는 것으로 본다”며 “당내 갈등에 거부감을 느끼는 당원들도 많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 측은 결선 투표를 원하는 지지층이 투표에 적극 참여하는 것으로 기대한다. 이 전 대표 캠프 관계자는 “당내 여론이 우리 측에게 갑자기 낙관적으로 변했다고 보기 어려울 수는 있다”면서도 “광주·전남 지역에서는 이 전 대표가 승리했다. 수도권 민심이 호남 민심과 동조했던 과거 경선 전례가 이번에도 나타날 여지는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