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분양원가 공개 확대”…이낙연 측 “후보 구속 가상할 수도”읽음

곽희양·김상범 기자

이 지사 “토건부패세력 뿌리 뽑겠다” 대장동 의혹 돌파

이낙연 캠프 “지지자 다수 원팀으로 돌아올지 담보 못해”

토론 준비하는 이재명 후보. 연합뉴스

토론 준비하는 이재명 후보.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사진)는 7일 “성남시와 경기도에서 시행한 아파트 건설·분양원가 공개 제도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개발이익환수제 제안에 이어 분양원가 공개제 공약으로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정면돌파하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이낙연 전 대표 측은 대장동 의혹을 ‘이재명 게이트’로 규정짓고 이 지사 책임론을 제기하는 등 ‘강공 모드’로 전환했다.

이 지사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개발이익 국민환원제부터 분양원가 공개까지, 이번 대선을 토건부패세력과 그들과 한 몸이 되어 특혜를 누려온 세력까지 뿌리 뽑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분양원가 공개는 이미 십수년 전부터 분양가 거품과 공사비 부풀리기 등을 제어해 집값 상승을 억제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된 것”이라며 “저는 성남시장, 경기도지사 시절부터 강한 반대를 무릅쓰고 건설원가·분양원가 공개를 추진하며 토건 카르텔 해체에 앞장서왔다”고 밝혔다. 그는 “이재명 죽이기가 계속되면서 역설적으로 토건 기득권과 한 몸이 되어 불로소득으로 특혜를 누려온 세력이 누구인지, 토건 카르텔에 맞서 일관되게 싸워온 사람이 누구인지 명명백백히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국민의힘을 향한 공세도 강화했다. 그는 김웅 의원이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씨에게 “우리가 고발장을 보내주겠다”고 한 녹음파일이 보도된 것을 언급하며 “사실이라면 윤석열 후보도 국민에게 사죄하고 즉각 후보를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전 대표 측은 경선 최종 무대인 ‘서울 대전’을 사흘 앞둔 이날 이 지사를 겨냥한 공세에 나섰다. 이 전 대표 캠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인 설훈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이재명 후보는 자기가 대장동을 설계했다고 했다. 설계한 사람이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있나”라며 “(이 지사에게) 배임 혐의가 있는 것은 눈에 보이는 사실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후보가 구속되는 상황도 가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 캠프 측은 그동안 이 지사의 ‘대장동 의혹’ 책임을 제기하면서도 이 지사를 직접 공격하는 모양새는 최대한 피했지만 대놓고 공격적 태도를 보인 것이다.

설 의원은 “이낙연 후보 지지자 중 도저히 이재명 후보를 못 찍겠다는 사람이 3분의 1은 있다”며 “우리를 지지했던 많은 사람이 다 하나같이 원팀으로 돌아올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솔직히 말해 담보하기 쉽지 않다”고도 했다.

이 지사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인 조정식 의원은 이 지사의 대장동 연루 의혹을 제기하는 이 전 대표를 향해 “국민의힘을 대변하는 주장을 펼치는 것”이라며 “도대체 왜, 무슨 의도에서 그러는가”라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