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워지는 대장동…민주당 투표율도 달아오른다읽음

윤승민 기자

3차 국민선거인단 74% 돌파

2차 투표 때보다 더 높아

이재명·이낙연 “내가 유리”

대장동 의혹 아전인수 해석

더불어민주당의 마지막 대선 경선인 경기·서울과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율이 급증하고 있다.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커지는 상황에서 투표율 증가에 담긴 표심이 주목된다. 이재명 경기지사 측은 민주당이 대장동 의혹에 맞서 ‘원팀’으로 대선을 준비할 수 있게 지지자들이 결집한 것으로 본다.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이 지사에게 느끼는 불안함이 결선투표를 원하는 표심을 움직였다고 해석한다.

민주당은 경기·서울 경선과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를 진행 중이다. 경기 대의원·권리당원들은 지난 5~6일 온라인 투표를 마쳤고, 7~9일 자동응답시스템(ARS) 투표를 한다. 서울 대의원·권리당원들, 3차 국민선거인단은 6~7일 온라인 투표, 8~10일 ARS 투표를 진행한다. 이들 투표 결과는 10일 발표된다.

7일 종료된 3차 국민선거인단 온라인 투표율은 74.70%로 지난달 1차 국민선거인단 온라인 투표율(70.36%)을 넘어섰다. 3차 선거인단 투표 첫날인 지난 6일 오후 6시 기준 투표율(59.21%)은 2차 선거인단의 온라인·ARS를 합산한 총투표율(59.66%)에 육박했다. 이날 종료된 서울 권리당원 온라인 투표율은 46.90%, 전날 종료된 경기 권리당원 온라인 투표율은 46.49%였다. 모두 직전 순회 경선지역인 인천(51.41%)보다는 낮지만 경기지역 권리당원이 16만여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다는 것을 감안하면 낮지 않은 수치다. 권리당원들도 지난주 2차 슈퍼위크 때보다 더 적극적으로 투표에 임하는 것이다.

투표율이 높아진 것을 두고 대장동 의혹이 영향을 끼친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다만 해석은 엇갈린다. 이 지사 측은 당 대선 후보가 빨리 정해져야 본선 준비가 갈등 없이 이뤄질 수 있다는 여론이 득세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전 대표 측은 결선투표를 원하는 지지층이 투표에 적극 참여하는 것으로 기대한다. 이 전 대표는 이 지사를 “불안한 후보”로 칭하며 “결선에 갈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캠프 관계자는 “광주·전남지역에서 이 전 대표가 승리했다. 수도권 민심이 호남 민심과 동조했던 과거 경선 전례가 이번에도 나타날 여지는 있다”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