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논란’에도···이재명 25%, 윤석열 20%, 홍준표 12%, 이낙연 8%읽음

박홍두 기자
한국갤럽

한국갤럽

차기 대선 주자 선호도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위를 지켰다는 결과가 8일 나왔다.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도 지난달에 비해 지지율이 하락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소폭 올랐다. 홍준표 의원은 두 달째 ‘수직 상승’을 보였다.

한국갤럽이 지난 5~7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다음번 대통령감으로 누가 좋다고 생각하는지’를 물은 결과, 이재명 지사가 25% 윤석열 전 총장은 20%, 홍준표 의원은 12%, 이낙연 전 대표는 8%를 기록했다.

유승민 전 의원(2%)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1%) 등이 뒤를 이었다. ‘기타 인물’은 5%, 26%는 의견을 유보했다.

이 지사와 윤 전 총장은 같은 기관의 지난달 조사와 비교해 각각 1%씩 상승했다. 연령대별로는 이 지사가 40대에서, 윤 전 총장은 60대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였다. 지역별로는 이 지사가 호남(39%)과 수도권(29%), 윤 전 총장은 충청권(25%)에서 각각 높은 지지를 받았다.

이번 조사에서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한 주자는 홍준표 의원이었다. 홍 의원은 지난달에 비해 6%포인트가 올랐다. 지난 8월 조사에서 2%에 물렀던 것과 비교하면 두달째 수직 상승한 것이다.

홍 의원은 20대에서 다른 후보들에 비해 높은 지지를 얻었다. 보수야당의 ‘심장’인 대구·경북(TK)에서는 22%를 기록하며 윤 전 총장(23%)과 비등했다.

차기 대선과 관련해 “정권 교체를 위해 야당 후보 당선”에 동의하는 응답은 52%, “현정권 유지를 위해 여당후보 당선”에 동의하는 응답은 35%로 나타났다. 정권 교체론은 지난 4·7 재보선 직후(4월 15일 조사, 55%) 이래 최고치에 근접했다. 정권 유지론과의 격차도 17%포인트로 벌어졌다.

호남과 30·40대, 민주당 지지층과 진보층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연령·지지정당·정치성향을 막론하고 정권 교체론이 높았다.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 35%, 국민의힘 34%, 무당층 23%, 정의당 4%, 국민의당과 열린민주당이 각 2% 순이었다. 전주 대비 민주당은 2%포인트, 국민의힘은 3%포인트 동반 상승한 반면, 무당층은 3%포인트 감소했다.

이번 조사의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과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