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의 ‘수락’아닌 ‘감사’ 연설···대장동 의식한 듯 “당선 즉시 부동산 대개혁”

윤승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에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송영길 대표에게 후보자 추천서를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에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송영길 대표에게 후보자 추천서를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는 10일 “국민들은 저에게 민생개혁, 사회개혁, 국가개혁 완수라는 임무를 부여했다”며 “국민의 삶 모든 영역에서 불공정과 불합리를 청산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의식한 듯 “당선 즉시 강력한 부동산 대개혁으로 부동산 불로소득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없애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민주당 대선 경선 승리 후 ‘후보 선출 감사 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 캠프는 “‘수락 연설’은 전근대적인 표현으로, ‘머슴론’을 주장했던 후보의 정치철학에 맞게 명칭을 고쳤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오늘 우리는 ‘변화’를 선택했다”며 “이번 대선은 부패 기득권과의 최후대첩이며, 미래와 과거의 대결, 민생개혁 세력과 구태기득권 카르텔의 대결”이라고 말했다. 정권 재창출보다 정권 교체 여론이 높은 상황에서 이번 대선을 자신과 기존 정치세력 간의 대결 구도로 규정지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누군가의 손실임이 분명한 불로소득을 완전히 뿌리뽑겠다”며 “큰 적폐만 적폐가 아니다. 정치, 행정, 사법, 언론, 재벌, 권력기관뿐 아니라 부동산, 채용, 교육, 조세, 경제, 사회, 문화 등 국민의 삶 모든 영역에서 불공정과 불합리를 깨끗이 청산하겠다”고 했다. 특히 대장동 의혹을 의식한 듯 “토건세력과 유착한 정치세력의 부패비리를 반드시 뿌리뽑겠다”며 “개발이익 국민환원제와 건설원가·분양원가 공개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 ‘국민의힘 화천대유 게이트’처럼 사업과정에서 불법행위가 적발되면 사후에도 개발이익을 전액환수하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연설 도중 국민이라는 단어를 50회 가까이 언급했다. 지난 7월 대선 출마 선언문처럼 이번 연설에서도 초반부에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 1조 내용을 읽었다. 이 지사는 “우리 국민은 사회적 거리두기, 자발적 방역까지 공동체를 위해 기꺼이 불편을 감수하고 동참했다. 이런 국민이 계신 대한민국이 무슨 일인들 못하겠나”라며 “문제는 리더다. 철학과 비전, 굳건한 용기와 결단력, 강력한 추진력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성남의 성공한 민생정책은 경기도의 정책이 됐고, 경기도의 성공한 민생정책은 전국으로 확산됐다”며 “100만 공직자가 얼마나 훌륭한 국민의 일꾼일 수 있는지 확인시켜 드리겠다”고도 했다.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의 성과를 강조하며 국가 공무원 조직도 장악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예비경선에서 중도사퇴한 후보들까지 일일이 거명하며 감사함을 표했다. 특히 예상보다 낮은 최종 득표율을 의식한 듯 언론에 배포된 연설문과 달리 실제 연설에서는 경선을 완주한 세 후보에 대한 감사 인사도 했다. 이 지사는 또 “두달 후 대통령 취임식장에 문재인 대통령님과 굳게 손잡고 함께 설 것”이라며 “김대중, 노무현 두 대통령님께 ‘네번째 민주정부가 출범했다’고 자랑스럽게 보고 드리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중도층을 의식한 듯한 발언도 했다. 이 지사는 “대통령이 될 때까지는 일부를 대표하지만 대통령이 되면 모두를 대표한다”며 “청산없는 봉합이 아니라, 공정한 질서 위에 모두가 공평한 기회를 누리는 대통합의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또 “국가주도의 강력한 경제부흥정책으로 경제성장률 그래프를 우상향으로 바꾸겠다”며 “유용하고 효율적이면 박정희·김대중 정책이 무슨 차이가 있겠냐. 국민의 삶을 개선할 수만 있다면 과감하게 채택하고 실행하겠다”고 했다. 민주당 지지층을 의식해 상대적으로 부각하지 않았던 실용주의자의 면모를 본선에서 다시 강조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Today`s HOT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개전 200일, 침묵시위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황폐해진 칸 유니스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