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선 후보 이재명

3차선거인단 득표율 28% 그쳐…대장동 의혹에 여론 흔들?읽음

김상범·윤승민 기자

이낙연에 2배 이상 뒤져

과반 압승 행진 ‘브레이크’

이 지사 “교만 말라는 채찍”

캠프 내부선 “당황스럽다”

<b>승자와 패자의 포옹</b>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선 후보에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왼쪽)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를 마치고 이낙연 전 대표와 포옹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승자와 패자의 포옹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선 후보에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왼쪽)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를 마치고 이낙연 전 대표와 포옹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경기지사가 10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최종 후보로 확정됐지만 과반 ‘턱걸이’로 본선행 문턱을 넘었다. 이날 공개된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에서 이 지사는 28.30%에 그쳐 지금까지의 과반 압승 행진에 제동이 걸렸다. 앞서 중도 하차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두관 의원 등의 표까지 합산하면 이 지사는 과반 달성에 실패한 것으로 집계돼 당내에선 무효표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누적득표수 71만9905표(누적득표율 50.29%)로 민주당 최종 후보가 됐다. 전날 경기지역 경선까지만 해도 누적득표율 55.29%로 안정적 과반을 달리던 득표율이 5%포인트 급락했다.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 결과 때문이다.

이 지사는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에서 7만441표(28.30%)를 얻어, 15만5220표(62.37%)를 확보한 이낙연 전 대표에게 더블스코어 이상 격차로 뒤졌다. 앞서 지난 3일 2차 국민선거인단 투표에서 얻었던 성적(58.17%)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 지사는 그동안 지역 경선에서 과반 연승을 거두며 이 전 대표를 여유롭게 따돌렸다. 그러나 막바지 예상 밖 이변으로 인해 본선행 문턱을 가까스로 넘은 셈이 됐다. 이 지사가 4109표(전체 유효투표수의 0.29%)만 경쟁 후보들에게 더 내어 줬어도 과반에 실패해 결선 투표로 넘어갈 수 있었다.

이 같은 결과는 이 지사에게 제기된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의혹의 ‘키맨’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구속되는 등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면서 그 파장이 지난 6일부터 투표가 진행된 3차 국민선거인단 표심에 반영됐다는 것이다. 국민선거인단은 일반당원 및 비당원들로 구성되는 만큼 일반 유권자들의 여론에 더 가깝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지사는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에서 패배한 이유를 묻자 “국민들의 절묘한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교만하지 말라는 채찍으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이 지사 캠프의 한 의원은 “무슨 영문인지 모르겠다”고 당황스러워했다. 이 의원은 “대장동 의혹으로 인한 불안감이 작용한 것이 아닌가 한다”라면서도 “하지만 그 표가 이낙연 후보에게 쏠린 점은 의아하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의 막바지 호소가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에서 빛을 발했다는 해석도 있다.

이 지사의 신승으로 중도하차한 후보들의 무효표 처리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경선 레이스에선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2만3731표, 김두관 의원의 4441표 등을 포함해 총 2만8399표의 무효표가 발생했다. 앞서 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사퇴 후보의 표는 무효로 처리한다’는 특별당규 59조에 따라 해당 후보들의 표를 총투표수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표 측은 이날 밤 무효표를 전체 총투표수에 합산해야 한다며 11일 당 선관위에 이의를 제기하기로 했다. 당 선관위가 근거로 삼은 특별당규 59조가 결선투표 규정을 담은 60조와 충돌한다는 이유였다. 이 전 대표 측 주장대로 무효표를 모수에 포함시킬 경우 이 지사의 최종 누적득표율은 49.30%로 과반에 못 미친다.

이날 경선 결과가 발표된 직후 당원게시판에는 “이재명을 위한 ‘사사오입’을 철회하라”는 이 전 대표 지지자들의 항의성 게시글이 잇달아 올라왔다. 이상민 당 선관위원장은 “당규에 중도사퇴한 후보는 무효처리 한다고 돼 있고, 당규대로 그대로 실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