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지지층 40%가 윤석열에 갔다···'경선 후유증' 심각읽음

박홍두 기자

홍준표 포함한 가상 대결조사서도

이낙연 지지자 30%가 홍준표 택해

대선 앞두고 민주당 ‘원팀’에 경고등

이낙연 지지층 40%가 윤석열에 갔다···'경선 후유증' 심각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낙선한 이낙연 전 대표의 지지층 일부가 당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가 아닌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4일 나왔다. 당 경선에서의 상처가 식지 않으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풀이된다. 대선을 앞두고 ‘원팀’에 대한 경고등이 켜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11~12일 2027명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차기 대선주자인 이재명·윤석열·심상정·안철수 4자 대결 지지도 조사에서, 이재명 지사가 34.0%, 윤석열 전 총장이 33.7%를 기록했다. 두 후보 격차는 0.3%포인트로 오차범위(±2.2%포인트) 내였다. 이어 심상정 전 정의당 대표 4.2%,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4.0% 순으로 집계됐다. 기타후보는 13.8%, 없음/잘모름은 10.3%였다.

응답자별로 보면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이 지사를 지지했다고 밝힌 응답자의 경우 84.2%가 이 지사를 그대로 선택했다. 추미애 전 장관을 지지했던 사람들은 절반 가량(49.3%)이 이 지사 지지로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지사에 밀려 2위로 낙선한 이 전 대표를 지지했다고 밝힌 응답자의 경우 40.3%가 윤 전 총장을 차기 대통령감으로 선택했다. 이 지사를 선택한 이낙연 지지 응답자는 14.2%에 그쳤다. 기타 후보를 선택하겠다는 응답은 19.6%, ‘투표할 후보가 없다’고 밝힌 응답은 13.8%에 달했다.

이는 ‘이재명, 홍준표, 심상정, 안철수’ 간의 4자 대결 지지도 조사에서도 비슷한 추세로 나타났다. 이 전 대표를 경선에서 지지했다고 밝힌 응답자들은 13.3%만이 이 지사를 택했고, 29.9%가 홍준표 의원을 지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전날 이낙연 전 대표의 경선 결과 수용이 있었던 점이 이번 조사에 반영되지 않은 점을 고려하더라도 경선 후유증이 심각한 수준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이 지사로서는 향후 대선 본선을 위해 원팀을 꾸려할 상황에서 위기감이 나올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배 전문위원은 “대야 전선 구축, 대장동 의혹 해소만큼 원팀 구축 방향과 내용이 급선무로 떠오른 상황”이라며 “이 전 대표가 전날 경선 결과 수용 의사를 밝혔지만, 지지층을 어떻게 달랠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2%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나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낙연 지지층 40%가 윤석열에 갔다···'경선 후유증' 심각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