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징계 정당’ 판결에…민주당 “후보 사퇴하라”

윤승민 기자

윤호중 “고발사주 개입 의심”…이재명 “친일파가 독립군 신분 위장”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총장 재직 시절 ‘정직 2개월’ 처분을 받은 것이 정당하다는 판결이 나오자 후보직 사퇴와 정계은퇴를 요구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징계) 효력정지 가처분(집행정지 신청) 인용만으로 자신들의 혐의가 벗겨진 것처럼 뻔뻔하게 대응한 윤석열 후보는 이번 판결에도 뻔뻔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그러면서 “분명한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윤 후보가 검찰을 사유화해 불법·국기문란을 저지른 것에 대한 당연한 판결”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서도 “고발장이 국민의힘에 전달된 과정에 윤 후보가 개입하고 측근이 전달했으며 국민의힘이 공모자였다는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윤석열 검찰의 막가파식 행태에 경종을 울린 것 아니냐”며 “윤 전 총장의 권력 중독까지 함께 심판했다”고 말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법원 판결이 나온 만큼 윤 후보는 항소가 아닌 법적, 정치적 책임을 져라. 양심이 있다면 대국민 사과하고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밝혔다.

이재명 대선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윤석열 후보는 국민께 사죄하고 후보 사퇴는 물론 정치활동 중단을 선언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재판부는 ‘면직 이상의 징계’가 가능하다고 했다”면서 “징계로 면직된 공무원이 공무원의 최고 수장인 대통령이 될 수는 없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어 “현직 검찰총장이면서 치밀한 피해자 코스프레로 문재인 정부에 저항하는 이미지를 만들고 이를 대선 출마를 위한 명분으로 축적하고 검찰총장을 사퇴한 후 야당 대선 후보로 변신했다”면서 “마치 친일파가 신분을 위장해 독립군 행세를 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Today`s HOT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