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재명 국감 앞두고 총공세…‘대장동’ ‘특혜채용’ “납득 가능한 해명을”

조문희 기자
17일 원희룡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전 제주도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17일 원희룡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전 제주도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국민의힘은 1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향해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설계자임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특검 수용을 촉구했다. 이 후보가 경기지사 자격으로 출석하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를 하루 앞두고 화력을 집중하는 모양새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 사장 특혜채용, 이 지사 수행비서의 집단폭행 가담 전력 등 의혹도 국감에서 규명할 대상으로 거론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 지도부 비공개 회의를 열고 “단군 이래 최대의 부동산 개발 비리 사건인 대장동 사건에 대해 이재명 지사는 책임을 져야될 설계자이자 기획자, 몸통이다. 그런데도 거꾸로 자신의 최대 치적이라고 거짓말로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면서 “(국감에서) 터무니없는 궤변과 거짓말이 국민들 앞에 적나라하게 드러나도록 따지고 근거를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후보는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시기 최소 10건의 대장동 개발 관련 공문서에 직접 서명했다. 2014년 1월부터 2016년 11월까지 대장동 개발계획 입안부터 사업방식 결정, 배당금을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까지 세세히 보고받아 승인했다”며 “대장동 특혜 비리 수사의 초점은 이 후보에게 모아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 원내대변인은 “(하지만) 국정감사를 위한 국회의 자료제출요구에 성남시와 경기도는 일부분을 누락해 허위 자료를 제출하는 등 전혀 협조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객관적 증거 없는 말만으로 ‘단군 이래 최악의 공익환수사업’의 실체를 밝힐 수 있다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 지사는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대상 국감에 출석할 예정이다.

이 후보 측근의 집단 폭력 가담 의혹도 거론됐다. 신인규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 후보의 의전비서 출신 김모씨가 2009년 7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은 사실이 드러났다”며 “이 후보가 경기도 국감에 출석하기로 공언한 이상 국감을 통해 조폭 집단폭행 전과자 김씨가 어떻게 의전비서로 발탁되었는지, 현재 대선 캠프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도 이 후보에 대한 공세를 끌어올렸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새롭게 드러나고 있는 각종 특혜 의혹을 보면, 이 후보의 배임 행각은 상습적”이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시기 벌어진 백현동 옹벽 아파트 사업 및 구 백현유원지 부지 사업과 관련해 특혜·배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윤 전 총장은 “의혹이 있는 모든 사업에 이재명 후보의 측근이 등장한다”며 “이재명 패밀리가 저지른 ‘상습 배임 행위’는 국민 약탈”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의원은 SNS를 통해 “이 후보는 대장동 비리의 주범으로 청와대가 아닌 감옥으로 가야 할 사람”이라고 말했다. 유승민 전 의원도 이날 부산 북강서을 당원협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집값과 전월세 때문에 국민들이 좌절과 절망에 빠져있는 가운데, 부동산 개발 비리 딱 중간에 이 후보가 있다”며 “아직 이 후보가 직접적으로 불법을 했다는 증거가 드러나지는 않고 있지만 누가 봐도 뻔한 것”이라고 말했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전날 SNS에서 이헌욱 GH 사장의 특혜채용 의혹을 언급하면서 “능력 위주의 열린 채용이라며 바꾼 조건에는 왜 이재명 지사의 측근들만 부합하는 것이냐”며 “이 지사는 특혜채용 의혹에 대해 구차한 변명 말고 국민께서 납득 가능한 해명을 하기 바란다”고 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