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태 “대장동 국감 이재명 완승···결국 특검 갈 수밖에”

박홍두 기자
유인태 전 구회 사무총장 . 국회사진기자단

유인태 전 구회 사무총장 .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19일 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전날 국회 국정감사 출석에 대해 “이재명 후보의 완승”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대장동 의혹은 결국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유 전 총장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 후보가 해명하는 데 굉장히 성공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전 총장은 이어 “당장 돈을 안 받았더라도 사후 약속이 있을 거로 생각하는 국민들이 많았는데, 국감에서 그런 의혹을 상당히 해소했다. 국감을 시청한 국민들한테는 꽤 해명됐다고 본다”고 했다.

유 전 총장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선 “결정적 한 방이 없는 정도가 아니라 무슨 조폭(조직폭력배)한테 돈을 받았다고 하고, 저쪽(국민의힘)이 완전히 우습게 돼 버렸다”며 야당의 공세가 무뎠다고 촌평했다.

이 후보의 측근으로 알려졌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에 대해선 “(이 후보가) 심지어 유동규한테 배신감을 느낀다는 이야기를 했다”며 “그러니까 그 사람의 일탈이지 이게 이 후보와는 연결이 안 되나보다 하는 느낌을 줬다”고 말했다.

유 전 총장은 이어 “이 후보가 그런 데 조금이라도 연루가 됐다고 하면 지금까지 저렇게 버티지를 못했을 것”이라며 “그 이야기가 저는 꽤 설득력이 있게 들렸다”고 밝혔다.

다만 야당의 특검 수사 요구에 대해선 ‘불가피함’을 인정했다. 유 전 총장은 “지금부터 바로 특검에 수사를 맡기자고 하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일단은 검찰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그 수사 결과 발표에 대해 국민과 야당이 못 믿겠다, 특검을 하자고 그러면 그때는 거부할 명분이 약하다. 결국은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