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윤건영, ‘이재명 정권교체’ 송영길 발언에 “정권계승과 달라” 반박

박광연 기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 의원실 제공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 의원실 제공

친문재인계 핵심으로 분류되는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당선을 ‘정권교체’로 표현한 송영길 민주당 대표의 연이은 발언에 대해 21일 “분명한 건 정권교체냐 정권계승이냐 재창출이냐는 엄연히 다른 문제”라며 반박했다.

윤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송 대표 발언을 어떻게 평가하나’라는 사회자 질문에 “조금 해석의 결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물론 개선과 혁신의 관점에서 얘기하셨을 거라고 이해하고 싶다”며 이 같이 말했다. 윤 의원은 ‘약간 나간 발언이라고 보나’라는 질문에 “생각의 정도에 따라 그럴 수 있다”고 사실상 수긍했다.

윤 의원은 대선 국면에서 고위 당·정·청 회의가 중단된 것을 두고 ‘이 후보가 문재인 정부 국정기조와 다른 공약을 주장할 수 있다는 얘기로 연결되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도 선을 그었다. 윤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정당정부다. 민주당과 함께 만들어진 정부”라며 “이재명 정부가 만약 출범을 한다고 해도 정당정부다. 민주당과 같이 가는 정부이기 때문에 그 속에서 연속성이 있고 함께 하는 것은 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대선 경선 국면에서 중립을 유지한 일부 친문계 의원들도 이 후보를 도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 의원은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합류 여부를 묻는 질문에 “당연히 요청이 있으면 제 역할이 필요하면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된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청와대 출신 의원님들과 공유하고 있는 생각인가’라는 질문에 “확인은 못해봤지만 다르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대선 ‘원팀’을 위한 이 후보 역할을 강조했다. 윤 의원은 ‘이낙연 전 대표의 선대위 합류 문제는 어떻게 보나’라는 질문에 “이 후보 측에서 경선 과정에서 떨어진 상대 후보들을 보듬어 안아야 한다”며 “한번이 아니라 두번, 세번, 열번, 스무번 만나서 마음을 얻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지난 18·20일 사실상 ‘이재명 청문회’로 치뤄진 경기도 국정감사에 대해 “창이 방패를 뚫지 못했다”며 “국민의힘이 다소 멍청한 선택을 했다”고 평가했다. 윤 의원은 “(국민이힘은) 준비를 정말 안했고, 조폭 연루설 같은 경우는 국민들 비웃음을 샀고, 전략이 부재했다”며 “이번 대선은 네거티브를 적게하는 사람이 이길 거라 생각하는데, 국감을 네거티브 장으로 만들어버린 것 자체가 전략의 실패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국민의힘 유력 대선 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최근 ‘전두환 망언’에 대해 “심각한 내상”이라며 “중도층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줬다”고 평가했다.


Today`s HOT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