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수토론도 '개 사과' 논란...유승민 "국민을 개 취급" 윤석열 "내로남불 하나"읽음

유정인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들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2일 서울 상암동 YTN뉴스퀘어에서 열린 2차 맞수토론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승민 전 의원, 홍준표 전 의원, 이준석 대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원희룡 전 제주지사.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주자들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2일 서울 상암동 YTN뉴스퀘어에서 열린 2차 맞수토론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승민 전 의원, 홍준표 전 의원, 이준석 대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원희룡 전 제주지사.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이 2개조로 나뉘어 맞붙는 일 대 일 맞수토론 분위기가 22일 확연히 갈렸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유승민 전 의원의 토론에선 윤 전 총장의 ‘전두환 옹호’ 발언과 ‘사과 희화화’ 논란의 여진 속에 “국민을 개 취급하는 사진”(유 전 의원), “내로남불 그만해라”(윤 전 총장) 등 거친 언쟁이 오갔다. 이어진 홍준표 의원과 원희룡 전 제주지사의 토론은 상대적으로 차분한 분위기에서 지도자의 자질과 국정 과제 등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윤 전 총장과 유 전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상암동 YTN뉴스퀘어에서 열린 당 대선 경선 2차 맞수토론에서 격렬하게 부딪혔다. 토론 초반부터 윤 전 총장의 ‘사과’ 논란이 쟁점이 됐다.

유 전 의원은 윤 전 총장에게 ‘전두환 옹호’ 발언에 유감을 표한 지난 21일 먹는 ‘사과’ 사진 여러 건이 윤 전 총장 관련 인스타그램 계정에 게시된 일을 따져물었다. 윤 전 총장 반려견 ‘토리’에게 누군가 사과를 건내주는 사진을 직접 들어 보이기도 했다. 유 전 의원은 “국민들한테 이거 정말 잘못했다고 사과를 하고 불과 10시간 지나서 한 번도 아니고 두 번을 캠프 관계자가 국민을 완전히 개 취급하는 이런 사진을 올린단 말인가”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국민들께서 이렇게 (조롱으로) 생각할 수 있는 타이밍에 사진이 올라간 것은 전부 제가 챙기지 못한 제 탓”이라며 “국민들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이 있기 전에 인스타그램을 관리하는 캠프 직원과 미리 조율해 유년기 ‘사과’에 얽힌 이야기를 게시하기로 한 것인데, 공교롭게 유감표명 당일 올리게 됐다고도 설명했다. 윤 전 총장은 “저는 대구에서 합동토론회(지난 20일)를 마치고 서울로 온 게 새벽 1시30분쯤이라 (문제의 사진 촬영은) 제가 오기 전인 것 같다”면서 “(자택 근처 사무실로 반려견을) 데려간 건 제 처로 생각되고, 우리 캠프 직원이 사진을 찍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다만 윤 전 총장은 “누구한테 비판을 받는 건 다 좋은데. 적어도 유 후보님한테 이런 얘기 들을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라면서 유 전 의원이 과거 전직 대통령 전두환씨를 옹호한 발언을 한 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유 전 의원이 이에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사과’ 논란 이후 벌어진 정책 검증에서도 날카로운 신경전이 계속됐다. 윤 전 총장은 앞선 토론회들보다 다소 거친 어조로 유 전 의원을 맞받았다. “인신공격이나 했지 정책에 대한 (질문을 하는) 걸 보지 못했다”, “유 후보가 과연 경제전문가인지 아직 입증 못하신 것 같다”, “경제학 박사학위를 뭘로 받았느냐”고 따지기도 했다. 유 전 의원은 “(정책을 물으니) 인신공격을 하고 있다”고 응수했다.

윤 전 총장이 유 전 의원의 2015년 새누리당 원내대표 시절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2017년 대선 공약을 거론하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소득주도성장에 공감을 표했다”는 취지로 질문한 것을 두고도 긴장이 고조됐다. 유 전 의원은 “명백한 허위” “국민 앞에서 거짓말 하지 말라”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유 전 의원은 “캠프의 엉터리 사람들 다 갈아치우시라”며서 “소주성 (찬성)이다, 탈원전이다 이런 이야기 제가 한 적이 없다”고 했다.

맞수토론 2부로 마련된 홍 의원과 원 전 지사의 토론은 상대적으로 차분한 분위기에서 열렸다. 두 후보는 이날 종일 여론을 달군 윤 전 총장 ‘사과’ 논란 등을 거론하기보다는 상대에게 지도자 자질이나 정책을 묻는 방식으로 토론을 진행했다. 여러 이슈에서 “공감한다” “동의한다”는 발언을 주고받으면서 상대적으로 긴장감이 덜한 토론이 되기도 했다.

원 전 지사는 홍 의원이 규제완화 등 자신의 경제살리기 방안에 동의하는지를 묻자 “전부 동의한다”, “이견이 없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원 전 지사가 전날 누리호 발사를 계기로 과학산업 육성에 대한 계획을 밝히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호응했다. 선진국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면서는 “원 후보님이나 저는 부모 찬스로 여기까지 온 거는 아니죠”(홍 의원), “그 점에서 제가 닮은 점이 많다고 하는 거다. 누가 더 가난했을까요, 두 사람 중에서”(원 전 지사) 등의 이야기를 주고받기도 했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 4명의 마지막 일 대 일 맞수토론은 오는 29일 열린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