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호남 위해 공들여 짓던 밥에 대놓고 ‘재 뿌렸다’

심진용 기자

이준석 “상식 초월해…착잡”

1년여 이어온 ‘서진’에 찬물

대선 앞둔 당에 악재 위기감

경선 중 당의 개입도 어려워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유승민 전 의원, 홍준표 의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원희룡 전 제주지사(왼쪽부터)가 22일 서울 마포구 YTN에서 대선 경선 6차 토론회를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유승민 전 의원, 홍준표 의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원희룡 전 제주지사(왼쪽부터)가 22일 서울 마포구 YTN에서 대선 경선 6차 토론회를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호남 민심을 껴안겠다며 지난 1년여간 이어져 온 국민의힘의 ‘서진’ 행보가 꼬이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두환 옹호’ 발언으로 구설에 오르고, ‘사과’ 논란까지 이어지면서다. 호남 민심이 돌아서고, 당이 다시 ‘5공의 강’에 빠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아침에 일어나 보니 뭐 이런 상식을 초월하는… 착잡하다”고 적었다. 전날 자정 무렵 불거진 윤 전 총장 SNS의 사과 논란에 대한 반응이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CBS 라디오에 나와서는 “논란이 길어지는 건 윤 후보나 당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빠른 수습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은 전날 오전 전직 대통령 전두환씨 ‘옹호 발언’ 논란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데 이어, 오후에는 “누구보다 전두환 정권에 고통을 당하신 분들께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이날 자정을 앞두고 윤 전 총장 반려견 ‘토리’ 계정의 인스타그램에 먹는 사과를 토리에게 건네는 사진이 올라오면서 사과가 무색해졌다. 전날 사과를 집어 든 윤 전 총장 돌잡이 사진이 SNS에 올라온 것까지 엮어, 사과 여론에 조롱으로 답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이어졌다.

윤 전 총장의 전씨 옹호 발언과 사과 논란이 대선을 앞둔 당 전체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국민의힘 내부에서 감지된다.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부동산과 원전 정책 두 가지만은 전두환 전 대통령한테 배웠으면 좋겠다”며 윤 전 총장 발언을 두둔했던 김재원 최고위원도 이날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아이고”라고 한숨 쉬며 허탈하게 웃었다. 김은혜 의원은 SBS에 출연해 “(사과) 사진은 이유불문하고 죄송하다”며 “윤 후보 측 메시지 관리가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겠지만 되풀이돼서는 안 된다. 이 부분은 몇 번이라도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취임 이후 호남 확장 노선을 걸어왔다. 김 전 위원장이 광주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무릎 사죄’를 했다. 이 대표의 취임 후 행보도 다르지 않았다. 호남 지역 유권자는 물론 호남 출신 타 지역 유권자들의 민심을 붙잡지 못한다면 대선 승리도 어렵다는 판단이었다. 이 대표 취임 후 호남에서만 신규 당원 1만여명이 나오는 등 가시적 성과가 이어졌다. 이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전날에도 전남 여수와 순천을 방문해 여순사건 위령탑을 참배하는 등 호남 일정을 소화했다. 그러나 윤 전 총장발 돌출 사건으로 당 전체의 행보가 엉켜버렸다.

대선 경선이 진행 중이어서 당이 적극적으로 나서기도 어렵다는 게 국민의힘이 마주한 또 다른 고민이다. 과도한 개입이라는 지적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당 지도부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결국 윤 총장 본인이 상황을 정리해야 하는데, 지금까지 해명들이 먹혀들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 측은 사과 논란에 대해 “실무자가 가볍게 생각해 사진을 게재했다”며 “(SNS 관련) 시스템을 재정비하겠다”는 입장문을 냈다.

“후보 사퇴를” “후폭풍될 것”
대선 주자들, 일제히 비판

다른 대선 주자들은 일제히 윤 전 총장을 비판했다. 홍준표 의원은 SNS에서 “국민과 당원을 개 취급하는 후보는 후보를 사퇴하는 게 맞지 않느냐” “(후보) 그만두시고 토리와 부인과 함께 인도사과 게임이나 하시라”고 했다.

유승민 전 의원과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캠프 대변인 명의로 논평을 내고 “대통령 자격 없다” “돌이킬 수 없는 후폭풍이 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 대선 캠프 관계자는 “본선 생각하면 우리 입장에서도 마냥 좋아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