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민 조롱” “억지 사과” 맹폭

김상범 기자

공개활동 않던 이낙연도 “윤씨, 대선 주자 자격 잃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개 사과’ 게시물에 대해 22일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윤석열 성토대회’를 방불케 했다. 송영길 대표는 “윤석열씨의 최근 ‘전두환 찬양’ 망언 문제는 단순히 특정 지역의 문제 아니라 대한민국이 6월항쟁 이후 쌓아온 민주공화국 질서의 기본적인 가치관을 뒤집는 망발”이라며 “사과를 하려면 제대로 해야지 강아지한테 사과를 주고 이런 식으로 국민을 조롱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늦어도 한참 늦은 윤석열식 억지 사과에 국민들이 속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국민을 개에 비유하며 사과나 먹고 떨어지라며 조롱한 것”이라며 “준비된 독재자 윤석열 그 자체”라고 말했다. “최악의 검찰총장을 넘어 최악의 정치인”(김용민 최고위원), “국민에게 ‘일베’식의 사과 폭탄을 던진 테러”(김영배 최고위원) 등의 비판이 뒤를 이었다.

이재명 대선 후보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윤 전 총장은) 반성은커녕 먹는 ‘사과’ 사진으로 2차 가해를 남발 중”이라며 “그동안의 비상식적인 발언과 철학으로 봤을 때 새삼스럽지 않지만, 전두환 찬양으로 또다시 아파할 우리 시민께 송구할 뿐”이라고 적었다. 대선 경선 패배 후 공개활동을 중단해 온 이낙연 전 대표도 SNS에서 “사과 요구가 빗발치는데 ‘사과’ 사진을 SNS에 올린 그의 처사는 국민을 향한 조롱인지, 세상에 대한 무감각인지, 어이가 없다”며 “윤씨는 이미 대선 주자의 자격을 잃었다”고 했다.

이소영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전두환씨 관련 망언으로 처참한 역사관을 드러내더니, 이제 국민을 얕잡아보는 속마음을 드러내고 만 것”이라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이분은 정신 세척부터 하지 않으면 더 이상 광주 출입은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