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캠프 인사 우선 배려”…여 ‘용광로 선대위’ 속도낸다

윤승민 기자

원팀 물꼬 튼 ‘명낙 회동’

<b>오늘부터 ‘원팀’</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이낙연 전 대표가 24일 서울 안국동의 한 찻집에서 만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오늘부터 ‘원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이낙연 전 대표가 24일 서울 안국동의 한 찻집에서 만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정세균 전 총리도 상임고문
추미애·김두관도 요직 예정
“국민의힘 후보 선출 전 발대”

이 후보 인사들은 실무 역할
박홍근만 비서실장 가능성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이재명 당 대선 후보와 만나 선거대책위원회 상임고문을 맡기로 하면서 대선 선대위 구성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다음달 5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출 전 ‘용광로 선대위’를 꾸릴 방침이다.

이 전 대표 캠프 수석대변인 출신 오영훈 민주당 의원은 “이 후보가 이 전 대표의 선대위 참여를 요청했고, 이 전 대표가 선대위 상임고문을 맡기로 했다”며 “(이 전 대표) 캠프에 참여한 의원들도 참여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회동을 기점으로 민주당은 선대위 구성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당 핵심 관계자는 기자와 통화하면서 “국민의힘 후보가 선출되는 다음달 5일 전에 (선대위) 발대식을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회동 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드림팀 민주당은 온전히 저의 몫이 됐다”고 썼다. 이 후보 측 한 의원은 “인력 배치에서 가장 우선하는 것은 ‘능력’이다. 이낙연·정세균 캠프 측 인사들을 우선 배려하는 게 후보 생각”이라고 말했다.

경쟁자였던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선대위 상임고문 역할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김두관 의원 등 다른 경선 후보들도 선대위 주요 직책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상임 선대위원장인 송영길 대표와 함께할 공동 선대위원장엔 외부 인사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해찬 전 대표 역할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경선 기간 대립했던 후보 측 인사들의 움직임도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전 대표 측은 회동 이후 선대위 참여를 위해 본격적으로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 측 인사들이 선대위 요직에 중용될 가능성이 높다. 이 후보는 회동에서 이 전 대표의 ‘신복지’ 공약을 선대위에서 직접 챙기겠다고 공언했다.

이 후보 측 정성호 의원은 페이스북에 “경선 과정에서 어느 캠프에 있었든 간에 적재적소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적었다.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과 윤건영 의원 등 문재인 대통령 측근 인사들은 선대위 공식 직책을 맡기보다 2선에서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 경선 캠프 인사들은 “양보할 것은 다 하겠다”며 2선 후퇴 의사를 밝혀왔다. 이 후보와 성남시장·경기지사 때부터 함께해온 인사들은 ‘측근 정실주의’ 비판을 피하기 위해 선대위에서 실무자급으로 일할 가능성이 크다. 경선 때부터 이 후보를 보좌한 박홍근 비서실장, 김남국 수행실장, 박찬대 대변인은 선대위에도 합류할 가능성이 높다. 지지세가 낮은 20·30대와 여성 표심을 얻기 위한 외부 인사 영입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 측은 “대선 후보를 만나기 쉽지 않았던 지역과 계층을 후보가 찾아가는 일정도 계획 중”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선출되기 전 속도감 있게 ‘용광로 선대위’를 갖출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이 후보가 국정감사를 치르는 데 일주일 정도 소비했고,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출까지는 2주일도 남지 않았다. 한 중진 의원은 “후보가 부각되는 효과를 얻으려면 선대위 구성이 더 빨라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