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음식점 총량제, 당장 시행하자는 것 아냐…위험 방임은 고민해 봐야”

김상범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1 로보월드’에서 참가 업체의 사족보행 로봇을 살펴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1 로보월드’에서 참가 업체의 사족보행 로봇을 살펴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8일 ‘음식점 허가총량제’에 대해 “국가정책으로 도입해서 공론화하고 공약화해서 당장 시행하겠다는 얘기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1 로보월드’에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이 후보는 “과거에 주유소 거래 제한도 있었고 또 요즘은 담배가게 거리 제한도 있다”며 “그런데 실상은 ‘먹는 장사’는 망하지 않는다는 생각에 많은 분들이 자영업에 뛰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연간 수만개가 폐업하고 생겨나고 이런 문제들이 실제로 벌어지고 있어서 제가 성남시장 때 그 고민(허가총량제)을 잠깐 했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당장 시행하겠단건 아니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자유의 이름으로 위험을 초래하는 일을 방임해선 안된다는 점을 고민해 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부정식품 사먹을 자유를 보장해야한다는 것, 그건 자유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과거 발언을 꼬집은 것이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아무거나 선택해 망할 자유는 자유가 아니다. 공동체는 공동체 구성원들이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사회가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게 주요 역할이다”라며 “그런데 ‘다 자유다’ 이렇게 정해 놓고 마치 불나방들이 촛불을 향해서 지나치게 가까이 가서 촛불에 타는 그런 일은 막아야하는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전날 서울 관악구 신원시장에서 열린 소상공인·자영업자 간담회에서 “음식점 허가총량제를 운영해볼까 하는 생각이 있다”라며 “자율성을 침해한다고 못 하긴 했는데 총량제가 나쁜 것은 아니다. 마구 식당을 열어서 망하는 것도 자유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Today`s HOT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황폐해진 칸 유니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