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 국민 추가 지원금” 또 민생카드

윤승민 기자

“GDP 대비 턱없어, 정기국회서 예산 확보”…당과 사전 조율 논란

음식점 총량제 등 연일 이슈 띄워 ‘대장동’ 밀어내기 효과 노린 듯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9일 전 국민 대상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음식점 허가총량제와 주 4일 근무제도 “대선 공약이 아니다”라면서도 연일 언급하며 이슈화하고 있다. 민생 정책을 제기해 대선 국면 주도권을 확보하면서 대장동 의혹에서 벗어나는 효과도 노린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단계적 일상회복 점검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 모두가 입은 피해에 비해 국가 지원 규모가 크지 않아 경제 회생과 국민들의 헌신과 협력에 대한 위로와 보상 차원에서 추가 지원이, 일반적 지원이 또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총생산(GDP) 대비 지원금 규모가 다른 나라에 비해 턱없이 적다는 게 분명하다”고 했다. 재원 마련에 대해선 “이번 정기국회에서 최대한 확보해보고 다음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신속하게 하는 방법까지 감안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지난달 경기지사 당시 ‘소득 상위 12%’에 속해 5차 재난지원금을 받지 못한 경기도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25만원씩 지급했다.

이 후보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 코로나 손실보상에 대해 “직접 행정명령 대상은 아닌데 그에 준하는 피해를 입은 업종 기업 또는 자영업자 수가 약 80만에서 100만 정도 된다. 손실보상에 준하는 지원방안도 강구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음식점 총량제, 주 4일제 등을 제기한 데 대해선 “반드시 집행할 국가 정책에 대한 논쟁도 필요하지만 우리 사회 근본적 문제나 미래 문제에 대한 논쟁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27~28일 언급한 음식점 총량제와 주 4일제를 두고 정치권에서 논란이 일자 “당장 공약으로 할 것은 아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 후보는 음식점 총량제에 대해 “택시 면허와 의사 숫자도 제한하고 있다. 대학 정원도 정하고 있다. 대학생 정원총량제 같은 것”이라며 “무제한적 자유 속에 몰락할 위험을 감수하는 게 바람직한가”라고 했다. 음식점 총량제의 대선 공약화 여부에는 “지금으로서는 매우 비관적”이라고 거듭 선을 그었다. 주 4일제를 두고는 “일자리가 인공지능으로 대체되는 미래 사회에 노동은 어떤 의미인가를 생각하는 의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가 정책 이슈를 선제적으로 제기하며 논쟁의 중심에 서는 것은 대선 국면에서 이슈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이 후보 측은 이 후보의 ‘대장동 연루 프레임’을 어느 정도 밀어내는 효과도 가져온다고 본다. 이 후보 측 한 의원은 “음식점 총량제나 주 4일제 모두 당장 실현시키기에는 특정 계층의 반발을 불러올 수 있지만, 사회적·철학적으로 논의할 만한 주제”라며 “대장동 의혹에 대한 관심을 분산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한 중진 의원도 “이 후보는 성남시장 시절부터 자신의 공약에 대해 논란을 감수하면서까지 이슈화를 시키며 주목을 끌어왔다”고 했다.

당에선 이 후보의 정책 발언들이 당 차원에서 준비 중인 대선 공약과 조율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혼선을 빚을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후보가 대선 후보로서 보다 안정적인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여러 경로로 들어오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