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연일 ‘광폭 행보’…당내 갈등 우려도

곽희양 기자

6차 재난지원금…‘당내 대사면’…언론중재법 통과 요구

대선 국면서 당 주도권 쥐고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 시도
당·정·청 조율 안 돼 ‘잡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57)가 전 국민 대상 6차 재난지원금 추진, ‘당내 대사면’, 언론중재법 통과 등 쟁점에 대한 입장을 쏟아내고 있다. 대장동 의혹을 탈출하고 자신의 화두로 대선 판도를 이끌어가려는 의도로 보인다. 민주당을 ‘이재명당’으로 환골탈태하고,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하는 ‘이재명 정부’의 청사진을 보이려 한다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조율되지 않은 이 후보의 공격적인 행보가 당정 갈등을 유발할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이 후보는 1일 전 국민 6차 재난지원금 지급 필요성을 재차 언급했다. 그는 국회에서 “정치인들 논쟁은 판단과 결단의 문제”라며 “민생현장이 어렵고, 초과 세수도 있어 합리적 결론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여론이 형성되면 그에 따르는 게 국민주권 국가의 관료와 정치인이 할 일”이라면서 추가 지급에 부정적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겨냥했다.

이 후보는 ‘당내 조율이 없었다’는 질문에는 “불협화음이라 할 수 없다. 논쟁하고 결정하면 그에 따르는 것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지난달 29일 “GDP(국내총생산) 대비 국민지원금 규모가 다른 나라에 비해 적다.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며 전 국민 6차 재난지원금 추진을 언급했다. 전날에도 “코로나 국면에서 추가로 최하 30만~50만원은 (지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언론중재법 ‘입법’에도 관여했다. 그는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 ‘가짜뉴스’들은 엄정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진실을 알면서도 정치적 목적으로 음해하는 문제에는 국회의원 면책특권을 제한해야 한다”고도 했다. 전날 ‘당내 대사면’ 추진 방침도 밝혔다.

하지만 정제되지 않은 문제 제기가 갈등을 양산할 것이란 우려가 있다. 이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후보가 당무우선권을 이용해 당 주도권을 쥐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당무 관여의 ‘선’이다. 민주당은 대선 정국에서 후보를 중심으로 당을 운영한다는 원칙이 있지만 대통령 후보자가 ‘당무 전반의 권한 우선’권을 갖는 국민의힘과는 위상이 다르다.

전 국민 대상 6차 재난지원금 지급 추진의 경우 당·정·청과 조율되지 않았다. 오영훈 민주당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당과 더 논의하는 것이 맞다. 정부로선 상당히 곤혹스러울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 유럽 순방을 수행 중인 홍 부총리는 지난 30일(현지시간) 로마에서 관련 질의를 받고 “로마까지 와서 그 얘기를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말을 아꼈다.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 신호라는 해석도 있다. 이 후보는 전날 “4기 민주정부보다 ‘이재명 정부’(라는 명칭이)가 낫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여권 내 조율되지 않은 이 후보의 광폭행보가 ‘안방’ 권력투쟁을 일으킬 것이라는 말까지 나온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