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표’ 재난지원금 논란으로 불붙는 여야 대선전

김상범·조문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일 서울 올림픽경기장 KSPO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일 서울 올림픽경기장 KSPO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쏘아 올린 ‘전국민 재난지원금’ 이슈가 예산 정국과 맞물린 여야의 대선 국면에 복잡다단한 파장을 낳고 있다. 민주당은 2일 재난지원금 규모와 재원 마련 방식 등을 놓고 본격적인 검토에 착수했다.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판단이지만, 최소 15조원에 달하는 막대한 재정을 어디서 확보할 것인지, 정부의 반대는 어떻게 넘어설 것인지 등 만만치 않은 과제가 남아 있다. 야당은 연일 이 후보를 향해 “세금을 이용한 매표 행위”라며 ‘포퓰리즘’ 프레임을 덧씌우고 있다. 하지만 재난지원금 지급 자체를 반대했다가 ‘발목잡기 정당’이라며 역풍을 맞을 것을 우려하는 등 복잡한 속내다.

민주당은 이날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검토에 돌입했다. 박완주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선대위) 정책본부에서 법과 규모와 절차를 전부 검토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후보가 지난달 31일 “코로나19 국면에서 추가로 최하 30~50만원 정도는 지급해야 한다”며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지원금을 요구한 지 사흘 만에 당 차원에서 채비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이재명표 재난지원금’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최소 15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이는 재원 문제가 관건이다. 초과세수 활용, 국채 발행 등 조달 방식을 결정한다고 해도, 올해나 내년에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할 것인지, 아니면 현재 국회에 제출된 내년도 본예산에 끼워넣을 것인지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 과정에서 야당과 정부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된다. 박 정책위의장은 “이게 복잡하다. 정부 예산안에 국민지원금 몫이 없기 때문에 새 세목을 만들려면 정부의 동의뿐 아니라 여야 합의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내부 반대도 설득해야 한다. 앞서 우상호 의원은 전날 TBS 라디오에서 “(후보의 의지가) 100% 반영되는 건 아니다”며 “지금 당장 예산안에 반영되기는 어렵다”라며 우려를 표했고, 경선 당시 이 후보의 경쟁자였던 이낙연 전 대표 측의 오영훈 의원도 같은 날 “좀 더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 후원회장이었던 송기인 신부도 이날 MBC 라디오에서 “후보가 지금 상황에서 생각 안 했던 걸 크게 (해서) 일을 벌이는데, 그건 당 안에서 치열하게 논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야당은 연일 이 후보의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맹공하고 있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은 이날 “대장동 게이트에서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한 아무 공약 대잔치”(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 분이 대통령 되면 나라 곳간이 거덜나는 것은 한 순간”(유승민 의원)이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다만 국민의힘의 비판이 의례적인 포퓰리즘 프레임에서 한발 더 나아가지는 못하는 모습이다. 재난지원금의 전국민 지급을 전면 반대했다가 ‘발목잡기 정당’으로 낙인찍힐 것을 우려하는 속내가 읽힌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예전에 한번 재난지원금 논쟁에 말린 적이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지급된 재난지원금이 여당에는 호재로, 이를 반대했던 야당에는 악재로 작용했던 기억이 남아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 내에서는 야당의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을 두고 “이 후보가 외통수를 뒀다”고 보는 의견도 있다. 다만 선거 직전 여당이 재난지원금 예산안을 밀어붙이는 모습이 ‘독주’로 비춰지는 데 대한 우려도 나온다. 이 후보는 재난지원금 지급에 우호적인 여론이 형성되면 이를 토대 삼아 정부와 야당, 당내 일각의 비판을 넘어서겠다는 입장이다. 이 후보는 전날 “국민들의 여론이 형성이 되면, 그에 따르는 게 국민 주권국가의 관료와 정치인이 할 일”이라고 말한 바 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