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 재정” “여력 없다”…이재명·정부, 본선 시작부터 ‘삐걱’읽음

곽희양 기자

이 후보, 첫 선대위 회의 주재 “외연 확장이 승리 토대”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부동산 개혁 등 중도 공략 나서

“포퓰리즘으로 인식” “대장동으로 신뢰 잃어” 우려도

귀엣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오른쪽)와 대선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인 송영길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귀엣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오른쪽)와 대선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인 송영길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57)가 본선 초반부터 ‘중도·무당층 확장’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이 후보는 전 국민 재난지원금 등 과감한 재정지출로 경제를 살리고,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강력한 부동산 개혁 방안으로 돌파하려는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 사례까지 끌어들여 ‘성장의 회복’을 강조하는 등 중도 확장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다만 당정에서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 반대 목소리가 이어지는 등 파열음이 나오는 데다, 중도·무당층 표를 얻는 데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이 후보는 3일 국회에서 당 선거대책위원회의를 처음으로 주재하며 “외연을 확장하는, 그래서 승리의 토대를 만드는 일이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적극적인 재정지출을 강조했다. 그는 “(한국의) 국가부채 비율은 전 세계에서도 가장 낮은, 비정상 상황”이라며 “국가부채 비율이 크게 장애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소상공인에 대한 최저한의 (보상)증액, (손실보상) 제외 대상자들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의원들에게 주문했다. 또 “경제도 활성화할 수 있는 재난지원금의 추가 지급도 적극적으로 추진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과 재난지원금 지급 등 과감한 재정지출을 코로나19 시대 경제 성장의 한 축으로 본다. 이 후보는 전날 선대위 출범식에서 “성장을 회복하고 경제를 부흥시키겠다”는 것을 제1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 후보는 “대규모의 신속한 국가투자에 나서겠다”며 “박정희 대통령의 경부고속도로 건설이 산업화의 길을 열었다”고 말했다.

다만 이 후보의 전 국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은 당정에서 반대 목소리가 나오는 등 험로가 예상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당장 재정 여력이 없다”며 전 국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손실보상법으로 도와드릴 수 없는 250만~300만 정도 되는 이분들(자영업자·소상공인)을 어떻게 돕느냐 하는 게 제일 시급한 과제”라고 말했다. 홍영표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도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재난지원금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재난지원금은 후보의 입장이 분명하다”고 전했다.

이 후보의 다른 초반 전략인 부동산 개혁 드라이브는 이견이 덜하다. 이 후보는 선대위 회의에서 “부동산 개발이익 국민 완전환수제도, 분양가상한제도, 분양원가 공개제도”를 당에 주문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개발이익환수제에 대해 “홍남기 부총리가 불로소득 방지대책을 내놓겠다는 정부 입장을 밝혔고, 민주당도 관련 법안을 발의한 상태”라며 “빠른 속도로 당정이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과 부동산 개혁입법 등이 본선 승부를 쥐고 있는 중도층 공략에 효과일지는 미지수이다. 당내에선 “합리적 중도층을 표방하는 이들에겐 ‘포퓰리즘’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통화에서 “중도층은 스스로 노력해서 돈을 벌겠다는 성향이 강한 중산층이 많고, 20대 역시 재난지원금을 자신들이 갚아야 할 빚으로 인식한다”고 말했다. 정치컨설턴트인 박성민 ‘민’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실정이 크고, 대장동 의혹으로 이 후보가 메신저로서 신뢰를 일부 잃은 상황”이라며 “부동산 개혁이 중도층 표심 얻기에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