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영입도 급물살···국민의힘 대선 선대위 최종 인선 ‘9회말 담판’

유정인·조문희 기자

이준석 “1차 인선 수준 됐다”

사무실 나서는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사무실 나서는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국민의힘의 20대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이 연쇄담판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윤석열 대선 후보가 선대위의 큰 틀을 짠 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등 주축 인사들을 직접 접촉하며 최종 명단 작성에 돌입했다.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사진) 등 외연 확장을 위한 영입 작업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선대위 인선 면면으로 ‘윤석열호’의 대선 밑그림이 1차 평가를 받게 될 전망이다.

윤 후보는 17일 김 전 위원장과 비공개로 만나 선대위 구성안을 논의했다고 윤 후보 측이 밝혔다. 윤 후보 측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구성과 조직에 의견 일치를 보았고 중요 직책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당초 당사에서 이준석 대표와 만나 막판 조율할 계획이었지만, 김 전 위원장 회동 일정이 잡히면서 취소했다. 이 대표는 “(선대위 관련) 이견은 없고 모임 자체는 다음번에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와 김 전 위원장 회동에선 선대위 구성 전반과 관련해 상당한 수준에서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이 수석대변인은 “후보의 인선 방안에 대해서 큰 이견은 없었다”면서도 “김 전 위원장이 생각하는 정책 방향을 뒷받침할 새로운 조직 필요성에 공감해 준비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 대표도 “다른 당에 기준하는 1차 인선 수준은 다 된 거 아닌가 싶다”고 했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18일 사무총장직을 권성동 의원에게 맡기는 인선안을 발표하고, 다음주 중반 1차 선대위 인선을 공개할 예정이다. 김 전 위원장을 총괄선대위원장으로 하는 선대위 핵심 보직 인선안이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 이 대표가 상임선대위원장을 맡고, 중량감 있는 인사들이 공동선대위원장단에 포진할 예정이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와 나경원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

윤 후보는 공개일정을 최소화하면서 영입전에 나서고 있다. 호남 출신 민주당계 인물들의 영입 움직임이 두드러진다. 윤 후보는 전날 ‘호남 무소속’인 이용호 의원을 연쇄접촉했다. 김한길 전 대표 영입에도 나섰다. 외연 확장을 위해 ‘국민통합위원회’를 설치하면서, 김 전 대표에게 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수락 여부를 고심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다만 선대위 최종 구성을 두고 김 전 위원장과의 온도차도 노출됐다. 김 전 위원장은 윤 후보와의 회동을 부인하면서 국민통합위에 부정적 의견을 보였다. 김 전 위원장은 “국민통합을 하려면 내용이 있어야지 기구를 만들고 몇 사람 들어간다고 되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전 대표 합류는 ‘반문재인’ 빅플레이트(큰 접시)론에도 상징적 신호로 작용할 수 있다. 전날 윤 후보로부터 선대위 합류를 제안받은 이용호 의원은 이날 서울 종로구 김 전 위원장 사무실을 찾아 면담했다. 이 의원은 “거취는 숙고 중이고 어디든 열려 있다”며 “늦어도 다음달 초에 결정할까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