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열린민주당 당대당 통합 추진 합의

박홍두·탁지영 기자

‘대선 전 통합’에 무게

경향신문 자료사진

경향신문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이 18일 ‘당 대 당’ 통합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는 전날 통합과 관련한 의견을 나누고 통합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고용진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이 이날 밝혔다.

송 대표는 협상을 추진하기 위한 민주당 측 협상 대표로 당내 4선 중진인 우상호 의원을 지명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향후 협상단으로부터 협상 결과를 보고 받고, 통합이 원만히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열린민주당과의 통합에 신중했던 민주당이 합의를 배경과 관련해선 “송 대표는 애초에 통합을 빨리하자는 의견을 가지고 있었고, 그런데 이견이 있는 분들 있었다”며 “통합 시기에 대해선 여러 이견이 있었으나 빨리하는 게 좋다는 당 대표와 지도부의 의견일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선대위와의 잡음 가능성에 대해선 “전혀 상관없다”며 “다 힘을 합쳐서 위기 상황으로 인식하고 이렇게 나아가야 된다고 합의된 건 있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통합 시점은 ‘대선 전 완료’가 유력하다고 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속도를 내서 하는 게 좋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이번 통합이 이 후보의 지지율이 정체·하락을 반복하는 상황 속에서 이뤄져 ‘여권 흡수 전략’ 아니냐는 분석에 대해선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같은 가치를 가진 정당이기에 통합하는 게 자연스럽다. 대선 때까지 힘을 합쳐서 달려가야 승리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공유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고 수석대변인은 말했다. 당 대 당 통합은 이 후보와도 협의된 사안이라고도 했다.

열린민주당 일부 지지자들은 민주당의 개혁행보가 미진하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통합을 반대하고 있다. 열린민주당 내 강성 지지자들의 융화에 대해 우려가 나오는 데 대해선 “충분히 융화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차이점이 있다면 노력해서 하나의 정당으로 힘을 합쳐서 가야 된다”고 했다.

향후 절차는 각 당의 추인 과정이 남아있다. 당헌당규상 양당 모두 전 당원의 의사를 묻는 과정이 필요하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