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효자’ ‘그런 자식 둔 적 없다’ 싸우던 민주-열린민주, 대선 앞두고 당대당 통합 추진···왜?읽음

박홍두 기자

 강성 지지층 끌어들여 내부 결속

 범여권 대통합 위한 ‘발판’ 해석도

‘조국 사태’ 비판적 중도층엔 악영향

 민주당 일부 지지자 이탈 가능성도

경향신문 자료사진

경향신문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이 18일 당대당 통합을 하기도 합의하고 합당 논의를 공식 시작했다. 지난해 4·15 총선 전 ‘비례위성정당’으로 창당한 열린민주당에 대해 비난을 쏟아냈던 민주당이 대선을 앞두고선 ‘여권 대통합’을 내걸며 전격적으로 손을 내민 것이다. 이재명 대선 후보의 지지율 정체·하락을 막고 지지층 결집부터 이뤄내 반전을 꾀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여권 내 일부에선 “중도무당층 확장 전략과 거꾸로 가는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야당은 “의미 없는 야합”이라고 비판했다.

송영길 민주당, 최강욱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는 전날 당대당 통합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통합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이날 밝혔다.

민주당은 협상 대표로 당내 중진 우상호 의원을 임명했고, 열린민주당은 정봉주 전 의원 등이 중심이 된 협상단을 구성해 통합의 시기·방식 등 실무 논의를 진행키로 했다. 향후 각 당은 전당원 투표 등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고 수석대변인은 “같은 가치를 가진 정당이라 통합하는 것은 자연스럽다. 충분히 융화될 수 있을 것”이라며 “연내에는 통합을 완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열린민주당은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공천 과정에서 탈락한 정봉주·손혜원 전 의원 등을 중심으로 창당됐다. 민주당 내 강성 지지자들이 ‘친문재인·친조국’ 기치를 내걸며 합류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처음으로 적용된 지난 총선에서 비례대표 의석수 확보를 위한 위성정당을 당시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이 먼저 띄우자 이에 대응해 만든 정당이다. 민주당도 뒤이어 자체적인 비례위성정당을 만들면서 지난해 총선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꼼수’ 위성정당끼리의 대결로 비판을 받았다. 현재 의석 수는 민주당이 169석, 열린민주당이 3석이다.

민주당은 지난해 총선 전후에는 열린민주당과의 통합 가능성을 강력 부인했다. 열린민주당이 “우리는 민주당의 효자”라며 비례 의석을 확보하는 역할을 자임하자, 민주당에선 “민주당을 참칭하지 말라”(이해찬 당시 민주당 대표), “그런 자식 둔 적 없다”(이근형 당시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고 반박하며 갈등이 벌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이낙연 전 대표와 송영길 대표 등이 당대표가 되면서 통합 가능성을 시사했고 내년 대선이 다가오면서 통합론에 불을 붙였다.

통합 추진에 대해 여권 내부에서는 이 후보의 지지율이 정체된 상황에서 강성 지지층을 끌어들여 내부를 다지겠다는 전략이라고 분석했다. 범여권 대통합을 위한 발판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국민의힘과의 치열한 양강 대결 구도가 예상되는 만큼 향후 기본소득당 등 제3지대 정당 및 정치세력을 최대한 포용해 대선에 공동 대응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우상호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한 때는 열린민주당의 정당 지지율이 7% 넘게 나온 적도 있다. 현재 민주당 지지율에서 2~4%가 상승되는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선 승패의 관건인 ‘중도무당층 확장’에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이른바 ‘조국 사태’ 등에 비판적인 중도층과 일부 민주당 지지자들의 경우 이 후보 지지에서 이탈할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 전 의원이나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 등 민주당 공천과정에서 탈락하거나 반발해 탈당한 인사들의 경우 현재 민주당 당헌당규상 복당 불허 대상인 점도 논란이 예상된다. 합당을 하려면 ‘원칙’을 깨야해 지지층의 반발도 있을 수 있다. 이 후보가 지난달 “(탈당자에 대해) 정치적 대사면을 해야 한다”며 여권 대통합론을 언급한 것도 이 같은 반대를 미리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에 대해 우 의원은 “대선은 미래권력을 창출하는 문제로 집중되기 때문에 (조국사태 등) 지나간 이슈들이 발목을 잡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탈당자들에 대한 불이익 문제 등과 관련해 “그런 부분이 장애가 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열린민주당이 ‘자매당’임을 부인했던 민주당이 대선에 임박해 지지율 도움을 받기 위해 비례위성정당과 손을 잡는 것을 놓고 내부에서도 비판이 나온다. 한 재선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이 후보가 최근 비례위성정당에 대해 사과하고 이를 보완할 공직선거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열린민주당과 합당을 하는 건 결국 선거용이라는 것을 자인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야당은 양당을 맹비판하고 나섰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심판의 날은 다가오는데 민심은 멀어져가니, 어떻게든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으기)이라도 해보겠다는 심산”이라며 “합당을 한다 해도 아무런 감동도 없을 뿐더러, 민주당에서 국민이 심판해야 할 대상만 늘어났을 뿐”이라고 밝혔다. 이정미 정의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은 논평에서 “거대 양당 둘 다 결국 아바타 정당을 만들어 국회의원 배지만 부당수급한 뒤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며 “민주 정치에 심대한 해악을 끼친 위성정당 논란은 반드시 평가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